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레드불

7분 만에 읽은 대항해시대의 역사

"나는 항구를 떠도는 철새요"

22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대항해시대 2

출처코에이 테크모

대항해시대는 15세기부터 16세기까지 유럽인들이 신항로를 개척하거나 신대륙을 발견하던 시대를 뜻합니다. 근대 제국주의의 시작이었습니다. 세계사를 배울 때, 슬쩍 스쳐 지나가는 부분이지만 고전 게이머들에게 대항해시대는 새로운 의미가 있습니다. 바로 코에이(현 코에이 테크모)의 대표 게임 ‘대항해시대(大航海時代) 때문입니다.


1990년대~2000년대 게이머들은 사회과 부도를 펼쳐놓고 ‘대항해시대’를 플레이한 기억이 한 번쯤 있을 겁니다. 대항해시대는 항해와 무역을 다루는 역사 시뮬레이션 RPG입니다. 유저는 선장이 되어 무역, 사략, 보물찾기, 해적 등 대항해시대의 바다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너무 유명해져서 지금은 전설이 된 게임 대항해시대를 간단히 되돌아보겠습니다.


1. 대항해시대  

대항해시대

출처코에이 테크모

대항해시대는 1990년 패미컴과 메가드라이브로 최초 출시됩니다. 이후 슈퍼 패미콤, PC, 매킨토시 버전으로 나왔습니다. 유저는 포르투갈의 몰락한 귀족의 아들 ‘레온 페레로’가 되어야 합니다. 플레이어는 위대한 배를 지휘하고, 해적과 싸우고, 무역해서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대항해시대하면 떠오르는 작곡가 칸노 요코가 배경음악을 맡았습니다.


2. 대항해시대 2  

대항해시대 2

출처코에이 테크모

대항해시대에서 곧바로 이어지는 속편 ‘대항해시대2’는 1993년 패미콤, NEC PC-98, 메가드라이브 그리고 PC로 출시됐습니다. 많은 대항해시대 팬들이 끊임없이 언급하는 대항해시대 시리즈의 최대 명작입니다. 1990년대의 올드 게이머들은 고전 게임 이야기를 할 때 대항해시대를 빼놓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대항해시대2에서는 조안 페레로, 카탈리나 에란초, 옷토 스피노라, 에르네스트 로페스, 알 베자스, 피에르토 콘티 등 주인공 6명이 등장합니다.  

대항해시대 2

출처코에이 테크모

전편보다 사양이 올라간 만큼(?) 그래픽, 시스템, 스토리 등이 많이 향상됐습니다. 1990년대 중반 코에이는 ‘삼국지’ 시리즈로 명성을 떨치고 있었습니다. 대항해시대2는 코에이의 노하우와 훌륭한 게임성이 더해져 역사 시뮬레이션 RPG 최대 명작으로 남았습니다. 물론 동아시에서만 인기 있는 게임이긴 했지만요. 게다가 칸노 요코의 사운드 트랙은 완벽하다는 평을 들었습니다.


1997년에는 대항해시대2를 바탕으로 한 대항해시대 외전이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3. 대항해시대 3  

대항해시대 3

출처코에이 테크모

1996년에 출시한 대항해시대 3는 대항해시대 시리즈 가운데 가장 자유도가 높은 작품입니다. Costa Del Sol이라는 부재가 붙었습니다. 대항해시대 시리즈 가운데 유일하게 콘솔로 이식되지 않았습니다. (대항해시대 5, 6를 제외하고 말이죠)


대항해시대 3는 다른 대항해시대에서 볼 수 없었던 자유도, 실제 역사를 반영한 사실성이 큰 장점이었습니다. 그래서인지 ‘탐사’라는 요소가 크게 강조됐습니다. 바스코 다 가마,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와 경쟁을 벌일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신세계나 인도를 처음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스토리, RPG 적인 요소는 많이 축소됐습니다. 포르투갈과 스페인 국적의 두 명의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있습니다. 또, 외국어를 모르면 캐릭터가 하는 대사를 알아듣지 못하는 요소가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대항해시대 3는 기존 유저에게 있어서 많이 낯설었기 때문에 큰 흥행을 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높은 자유도로 인해 일부 마니아층이 있습니다. 대항해시대 3에서는 노예 거래가 포함되어 있었지만, 윤리적인 문제로 삭제됐습니다.


4. 대항해시대 4  

대항해시대 4

출처코에이 테크모

대항해시대 4는 다시 대항해시대 2의 스토리적 요소를 다시 살린 작품입니다. 수채화풍의 일러스트가 굉장히 인상적인 작품이었죠. 대항해시대 4는 PC와 플레이스테이션 버전으로 출시됐습니다. 나중에는 닌텐도 DS, PSP 버전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대항해시대 4는 전 세계에 흩어져있는 패자의 징표를 찾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유럽 일색이었던 주인공 캐릭터들도 다양해졌습니다. 아시아 출신이 2명으로 늘었고, 카리브해 출신, 중동 출신의 주인공도 등장했습니다.


또, 지역함대라는 요소가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대항해시대 2를 기반으로 아기자기한 요소가 많이 추가됐기 때문에 대항해시대 4를 좋아하는 팬들도 많이 존재합니다. 특히 각 주인공의 풍부한 스토리는 대항해시대 4를 새로운 걸작으로 만들었죠.


2000년에 대항해시대 4 파워업 키트가 출시됐습니다.


5. 대항해시대 온라인  

대항해시대 온라인

출처코에이 테크모

대항해시대의 MMORPG 버전입니다. 2005년부터 서비스됐습니다. 실제 세계를 바탕으로 나온 MMORPG이며 100개 이상의 범선들이 출연합니다. 사용자들은 상호 작용하면서 바다와 육지에서 탐험·전투·무역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대항해시대 온라인은 PC와 PS3에서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플랫폼으로 PS4가 추가됐습니다.


기존 대항해시대 콘솔 버전을 온라인으로 구현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높은 자유도가 장점이지만, 초보 유저들은 무엇을 해야 할지 파악하기 어려운 점이 단점으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6. 대항해시대 5  

대항해시대 5

출처코에이 테크모

2014년 출시한 대항해시대 4의 속편입니다. 하지만... F2P 방식의 웹 게임입니다. 그래서 가챠가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버전과 iOS 버전으로도 출시됐습니다. 나름 그럴싸한 게임이지만, 대항해시대 5라는 넘버링이 붙을만한 게임은 아니라는 게 대부분 대항해시대 팬들의 중론입니다.


7. 대항해시대 6


대항해시대의 6번째 넘버링 작품입니다. 2019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모바일 게임입니다. 대항해시대 5와 달리 한국어화도 안 되어있습니다.


8. 대항해시대 오리진  

대항해시대 오리진

출처코에이 테크모, 라인 게임즈

대항해시대의 스핀오프 작품입니다. 라인 게임즈와 코에이테크모가 공동으로 제작했으며 ‘대항해시대2’를 리메이크한 작품입니다. 2021년 출시 예정이고, 장르는 MMORPG입니다. 대항해시대2를 어떤 방식으로 리메이크했을지 기대가 되는 작품입니다.

작성자 정보

레드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