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레드불

밸브의 '아티팩트'는 하스스톤의 가장 큰 경쟁자가 될까?

쉬운 게임 VS 어려운 게임

25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캐쥬얼'과 정 반대 노선을 걷는 아티팩트. 하스스톤의 대항마가 될까?

출처아티팩트 공식 홈페이지

e스포츠가 활성화된 게임 장르 중 카드 전략 게임은 매우 인기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입문하긴 쉽지 않지만, 한 번 발을 담그고 나면 그 매력에 헤어나올 수 없죠. 우리나라에선 블리자드의 하스스톤이 최고의 인기입니다. 2014년 출시부터 지금까지 이 장르의 1위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곧, 이 카드 전략 게임 장르의 전쟁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매우 강력한 도전자들이 하스스톤의 굳건한 성 앞에 진을 치고 공격 명령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스스톤은 최근 몇 번의 확장팩에서 밸런스 문제가 발견되어 현재 사용자들과 선수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덱 상성이 극명하게 갈리는 데서 기인하는 '가위바위보' 메타가 하스스톤을 지배하고 있고, 이는 게임을 매우 지루하게 만든다고 얘기합니다. 하스스톤 성의 성벽은 이미 금이 가 있다는 얘기가 되겠네요. 

TCG의 원조 매직 더 게더링

출처매직 더 게더링 홈페이지

카드 전략 게임의 시초인 매직 더 게더링의 온라인 버전 매직 더 게더링 아레나는 2018년 9월 27일부터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알파 테스트 부터 매직 더 게더링을 잘 구현했다고 평가받았으나, 아직 모자란 부분도 많습니다. 다국어 지원이나 경기 관전, 커뮤니티 기능은 아직 갈 길이 멉니다.  

한 게임의 미니게임으로 시작했으나, 이제는 자체 브랜드를 공고히한 궨트

출처궨트 공식 홈페이지

위쳐3의 미니게임이었던 궨트도 독자적인 콘텐츠로 많은 매니아들을 보유했습니다. 독특한 게임 방법과 운적인 요소를 많이 배제해, 실력이 있다면 어느 상황에서도 대응할 수 있는 재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 11월 28일에는 밸브 코퍼레이션의 아티팩트가 출시됩니다. 도타2 기반의 카드 전략 게임인데, 출시 전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하스스톤이나 궨트, 매직 더 게더링의 몇 프로들도 아티팩트로 전향하겠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게임은 복잡하고, 변수가 많으며, 기존 카드 전략 게임에 없는 개념들이 많이 추가되어 운적인 요소보다 실력적인 요소가 많이 작용합니다. 그런 점이 아마추어와 실력 차이가 크면 클수록 더 많은 돈을 버는 프로들에게 구미가 당겼겠네요.

3개의 전장, 선공권, 네 가지 카드 종류, 상점과 아이템 영웅 능력 등 아티팩트는 복잡하고 변수가 많은 게임이다

출처아티팩트 공식 홈페이지

하스스톤의 약점은 분명합니다. 운과 실력의 줄다리기를 잘 하지 못한다는 것이죠. 운적인 요소가 많이 작용하는 메타에서도 사용자들의 불만이 분명하고, 현재 메타처럼 운적인 요소가 다소 적을 때엔 덱 메타가 심하게 고착화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카드 전략 게임의 한계라고 보여지는데, 밸브 코퍼레이션의 아티팩트가 선택한 해답은 '복잡성'입니다. 제한 시간 내에 판을 읽을 수 없도록 설계했습니다. 세 개의 전장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게임은 마치 '다면 바둑'을 보는 듯합니다. 하스스톤 하면 떠오르는 '캐쥬얼'과 정 반대의 노선을 걷는 아티팩트. 과연 하스스톤의 가장 큰 대항마가 될 수 있을까요?

작성자 정보

레드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