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레드불

속력이 무려 시속 85km? 절벽 다이빙에 대한 사실 7가지

27미터 절벽에서 다이빙할 때, 우리 몸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93,03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충격에 대비한 훈련은 필수입니다.

출처DEAN TREML/RED BULL CONTENT POOL

세계적인 '절벽 다이빙' 선수들은 매년 총 7번의 월드 클래스 대회 레드불 클리프 다이빙 경기에 출전합니다. 셀 수 없이 물속으로 수직낙하해야 하는 그들의 몸은 무사할까요? 단 한 번의 실수가 치명적일 수 있는 익스트림 오브 익스트림 스포츠가 바로 '절벽 다이빙(Cliff Diving)'입니다.


하지만, 다이빙을 과학이라고 생각한다면 어떨까요? 다이버가 '절벽에서 뛰어내리는 것만큼 간단한 것도 없다'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습니다. 다이빙은 정신적 사고능력, 신체적 통제 능력, 그리고 '수학'에 대한 운동입니다. 27미터 높이에서 뛰는 이 스포츠는 말 그대로 '계산된 위험'이라는 것입니다.


시속 85km.

출처Red Bull Content Pool


보통 다이빙 영상에서 선수들이 발을 디딤과 동시에 공중에서 몸을 비틀고 뒤집으며 화려한 플립 기술과 콕 기술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물 아래에서는 어떤 상황인지 본 적이 없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오늘! 수중에서의 놀라운 장면을 통해 다이버들이 얼마나 열정적으로 착수하고 다시 떠오르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1. 떨어지는 시간은 3초, 하지만 떨어지는 속력은 시속 85km

떨어지는데 걸린 시간, 단 3초.

출처Red Bull Content Pool

다이버는 플랫폼에서 1초당 9.8m의 속력으로 가속합니다. 이 정도 가속은 자동차가 시속 60m 혹은 시속 100km에서 가속할 때와 거의 비슷합니다. 빠른 가속 때문에라도 선수들은 착수 지점을 바라보면서 몸을 비틀고 뒤집는 기술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맨몸으로 그 빠른 속력을 꼿꼿이 이겨낼 수는 없으니까요.


2. 물에 닿을 때 그 힘은 중력의 2-3배

물을 제트기류로 바꿔버리는 다이버

출처Alex Voyer

충격을 받아 떨어지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충격을 받은 후에도 쉽지 않습니다. 시속 85km로 떨어지지만 1초 만에 시속 0의 상태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3. 다리, 사타구니, 코어 및 복근을 강화시켜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합니다.

명백한 사실 하나, 착륙할 때 그 누구도 웃는 얼굴은 있을 수 없다는 점!

출처Romina Amato/Red Bull Cliff Diving

몸에 충격이 직접적으로 닿기 전에 몸의 근육을 긴장시키는 일환으로 공중에서 한 번 몸을 굽혔다 펴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인데요.(이렇게 해도 여전히 부상의 위험은 있습니다.)


"물에 착수하기 직전에 몸이 펴있지 않으면 상상 이상으로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 Orlando Duque 


4. 착수한 후 물속 모습이 마치 폭탄 같습니다.

후덜덜.. 다이버가 지나간 자리에 폭탄구멍이..

출처Alex Voyer

너무 빠른 속도로 물에 진입하다 보니, 다이버가 지나간 자리에 무시무시한 폭탄 구멍이 생깁니다.


5. 하지만 물과의 마찰로 인해 속도가 느려집니다.

마찰로 생기는 화이트워터

출처Alex Voyer

위의 사진은 물과 다이버가 충돌한 찰나의 순간입니다. 물에 들어가는 순간 마찰 때문에 다이버의 속력은 급격하게 느려지는데요. 다이버의 손과 발의 가장자리에서 시작되는 물의 제트기류가 다이버의 온몸을 휘감고 있습니다.


6. 팔을 벌리면 수중의 제트기류가 느려집니다.

착수 후 팔을 벌려 느리게 내려가는 중

출처Alex Voyer

마찰력이 속도를 늦춰주지만 여전히 하강 중인 이 때 팔을 벌리면 올라가야 할 수심을 줄여주어 물 밖으로 훨씬 빠르게 나갈 수 있습니다.


7. 변화하는 조건에 적응해야 합니다.

'다이빙'은 단순히 수영을 하고 친구와 물장구치는 물놀이가 아닙니다. 위의 사진은 실제 다이빙 사진입니다. 그런데, 다이빙 착지 지점 바로 옆에 급류가 몰아치는 폭포가 보이시나요? 만약 착지에 조금이라도 실수가 생긴다면? 절벽에서 뛰어내리는 단순한 경기이지만, 물에 착지하는 그 순간의 속도와 위험성 때문에 엄청난 훈련과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다이빙한 수박의 처참한 결과.. 여름 휴가를 맞아, 안전한 물놀이 각성!

출처Romina Amato/Red Bull Content Pool

작성자 정보

레드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