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드레스룸 없는 좁은 집이라면 수납은 이렇게

조회수 2019. 4. 28. 06:1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인스테리어X땅집고] 수납 효율 끝판왕 붙박이장, 어디에 설치해야 좋을까

요즘은 드레스룸을 별도로 만드는 추세지만 집 안에 여유 공간이 없거나 살림살이를 모두 보관하기에 수납 공간이 부족하다면 침실에 붙박이장을 설치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출처: 인스테리어
붙박이장은 집안의 수납효율을 높여주는 가장 효과적인 가구다.

하지만 붙박이장을 설치했다고 모든 수납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잘못 설치하면 공간이 더 좁아지거나 답답해진다. 또 용도와 공간에 따라 디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제품을 고를 때 신중해야 한다. 땅집고는 인스테리어와 함께 다양한 붙박이장 활용법을 알아봤다.


■ 문 열리는 방식·디자인에 따라 천차만별 


붙박이장도 중문(中門)과 마찬가지로 개폐 방식에 따라 나뉠 수 있다. 크게는 옆으로 밀고 당기는 미닫이 도어와 앞으로 당겨 열고 닫는 여닫이 도어 등 두 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붙박이장 앞에 가구를 두어야 하거나 파티션을 세워 공간을 분리하고 싶다면, 개폐할 때 공간을 덜 잡아먹는 미닫이 도어를 추천한다.

출처: 인스테리어
집에 공간이 모자라다면 미닫이도어로 된 붙박이장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각각의 스타일이 다른 가구처럼 붙박이장도 문짝 디자인에 따라 방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주로 손잡이 없이 모던하고 깔끔하게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몰딩을 넣거나 금속 손잡이를 달면 클래식하고 로맨틱한 인테리어가 완성된다. 전신 거울을 달아 공간을 절약하는 동시에 넓어 보이게 한다.

출처: 인스테리어
전신 거울이 달린 붙박이장이나 도어가 화려한 제품으로 인테리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붙박이장, 어떻게 설치해야 하나


붙박이장이 수납 효율은 높지만 아무 곳에나 설치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침실 한쪽 면을 붙박이장으로 채워버리면 화장대나 텔레비전 등 다른 가구를 놓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이런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가구가 포함된 붙박이장이 나온다. 의류관리기 같은 전자제품은 자칫 인테리어 효과를 해치기 쉬운데 붙박이장 안에 의류 관리기가 연결돼 있는 것이다. 

출처: 인스테리어
붙박이장 안에 또 다른 가구를 보관할 공간을 만들 수도 있다.

붙박이장 안에 화장대를 넣거나 텔레비전을 놓을 수 있는 선반을 디자인하는 방법도 있다. 주변 가구와 조화를 이루면서 공간 효율도 높아진다.

출처: 인스테리어
붙박이장에 화장대를 넣고, 앞에는 선반을 설치했다.

■ 침실을 더욱 아늑하게 만드는 붙박이장

출처: 인스테리어
드레스룸이 없는 집이라면 침실 헤드 부분을 붙박이장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침대 헤드 부분에 붙박이장을 달면 공간 활용도가 훨씬 높아진다. 드레스룸이 따로 없는 집이라면 붙박이장 문짝 디자인을 잘 골라 침대를 아늑하게 꾸미면서 의류를 함께 보관해둘 수 있다. 

출처: 인스테리어
벽과 비슷한 느낌을 주는 붙박이장과 조명으로 아늑하게 꾸민 침실.

붙박이장에 협탁과 조명등을 같이 디자인하면 침실에 다른 가구를 더 들여놓을 필요가 없어지고 공간을 좀 더 넓게 사용할 수도 있다.


글 = 김민서 인스테리어 콘텐츠팀장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