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땅집고

집 안에서도 참나무 숲속에 있는 듯한 양평 주택

40,55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내가 꿈꾸는 집] 경기 양평 참나무 숲속에 들어앉은 집

참나무에 둘러싸인 경기 양평의 '아틀리에 나무생각'.

출처/신경섭 작가

주변 환경을 해치지 않는 구조로 집을 지었다.

출처/신경섭 작가

도시에 거주하지만 가끔은 교외로 나가 자연 경치를 마음껏 즐기고 싶을 때가 있다. 에이라운드건축사무소를 찾은 건축주는 도시에 살면서 주말마다 놀러가 편히 머물 수 있는 전원주택을 지어달라고 부탁했다. 건축주 요구를 반영해 마치 삼림욕(森林浴) 하듯 잡념을 버리고 자연과 함께 편안한 휴식이 가능한 집을 구상했다.

주방 다이닝테이블 옆 창문으로 바깥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출처/신경섭 작가

무엇보다 대지 주변의 오래된 참나무 숲을 집 안으로 끌어들이고자 했다. 거실에 앉아 바깥을 바라보면 숲 속 한가운데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들도록 주변 환경을 최대한 활용했다.

아뜰리에 나무생각의 구상안.

출처/에이라운드 건축사무소

◆ 건축 개요

위치: 경기도 양평군 수곡리

규모: 지상 1층

연면적: 100 ㎡

준공시기: 2013년

설계 및 감리: 에이라운드건축사무소

사진: 신경섭 작가

대지 뒷편에서 바라본 주택. 왼쪽에 옥상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눈에 들어온다.

출처/신경섭 작가

집을 지으면 어쩔 수 없이 대지와 주변 환경을 훼손할 수밖에 없는데, 건축주는 이를 최소화하길 원했다. 집의 이름은 ‘아틀리에 나무생각’이다. 이름처럼 나무를 가장 신경썼다. 나무들이 잘 자라면서 집 외관과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조경했다.

■ 나무 한그루도 소중하게…자연을 배려한 설계

대지가 위치한 오래된 숲은 경사가 있었다. 바람이 많이 불고 바닥 위로 물길과 오랫동안 자리를 지킨 큰 바위가 있었다. 그래서 설계를 시작하기 전 대지에 있던 나무와 돌, 지형을 조사했다. 집이 자연스럽게 자연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주변 환경을 도면으로 옮기는 작업부터 시작했다. 기존 지형 지물은 최대한 설계에 반영했다.


1층을 길다랗게 설계해 주방과 거실이 이어진다.

출처/신경섭 작가

경사는 그대로 유지하고 외부 조경에 신경썼다. 참나무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주변의 다른 나무는 솎아냈다. 하나의 수목이라도 더 살리기 위해 건물을 배치하면서 섬세하게 다듬어 나갔다. 오래된 참나무를 곁에 두기 위해 건물을 뒤로 옮기기도 하고 건물 크기와 각도를 틀어 숲과 건물이 하나가 되도록 고려한 것이다.

■길다란 1층…화이트톤으로 마감한 내부

주방과 거실 전면에는 대형 유리창을 달아 바깥 경치를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출처/신경섭 작가

이곳은 바람이 불 때마다 나무들이 하늘거리고 계절에 따라 전혀 다른 풍광이 펼쳐졌다. 이 경치가 집의 배경이 되려면 내부 인테리어는 최대한 깔끔하고 절제된 톤으로 해야 했다.

건물은 1층으로 길게 이어진 구조로 설계했다. 내부는 거실이나 주방에서 참나무 숲을 다양하게 바라볼 수 있도록 거실부터 주방, 바깥 데크로 이어지는 동선(動線)을 만들었다. 바깥 풍경이 워낙 다채로웠기 때문에 내부는 화이트톤으로 벽지와 내장 가구를 통일했다. 우드 계열 테이블과 아트월 등으로 내추럴한 느낌을 강조했다. 그 결과 거실 창을 채우는 바깥 풍경을 오롯이 감상할 수 있었다.

욕실 창문으로 숲을 볼 수 있다.

출처/신경섭 작가

벽의 아래쪽에 길다랗게 창을 만들어 외부 풍경을 끌어들였다.

출처/신경섭 작가

■ 내부 빛이 새어나가지 않는 집

건축주는 건물 외관이 너무 튀지 않길 바랐다. 건물 크기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분절형 구조로 만들었다.

암막 커튼으로 밤에는 집 내부 빛이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는다.

출처/신경섭 작가

밤에 주변 식물들이 건물에서 새어 나가는 빛에 방해를 받지 않도록 창에는 암막 커튼을 달았다. 조명 역시 빛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고려해 선택했다.


인물소개
  • by. 박창현 에이라운드건축 대표

작성자 정보

땅집고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