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땅집고

'이렇게 다양해?'…종류에 따른 조명 활용법

5,17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인테리어의 시작은 바닥재나 벽지 등 면적이 큰 공간을 감싸는 마감재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인테리어의 끝은 무엇일까? 바로 ‘조명’이다. 어떤 조명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공간의 분위기는 180도 달라진다. 조명의 조도나 단위 등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조명기구의 종류를 알아야 공간을 어떻게 연출할 지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다양한 조명기구.

출처집닥

집닥은 공간을 완성하는 8가지 조명기구를 살폈다.

■ 공간 전체를 밝히는 ‘실링·다운 라이트’와 포인트 조명 ‘스포트라이트’


실링 라이트와 다운 라이트는 전체 공간을 밝힐 때 사용된다.

실링라이트.

출처집닥

‘실링 라이트(천정등)’ 은 천장에 직접 다는 조명을 말한다. 천장 매립형과 직접 설치형이 있으며 넓은 범위를 균등하게 비추므로 전체 조명으로 쓰인다.


‘다운 라이트’ 는 천장 안에 넣는 소형 조명 기구를 말한다. 기구가 눈에 띄지 않아 공간이 깔끔해 보이면서도 공간 전체를 밝히는 효과가 있다. 

다운 라이트.

출처집닥

한편 스포트라이트는 벽면의 그림이나 선반 위의 물건 등 특정한 곳을 비추는 포인트 조명이다. 집광성이 높아 대상물을 효과적으로 돋보이게 한다.

스포트라이트.

출처집닥

■ 은은함 더하는 다양한 간접조명 기구

간접조명.

출처집닥

‘간접 조명’ 은 공간 내부 방향으로 빛이 향하지 않고 벽면과 천장 등을 비춰 반사되는 빛으로 공간을 밝히는 조명이다. 반사되는 부드러운 빛으로 장식 효과를 줄 수 있다.


따라서 공간을 밝히기 위한 용도보다 분위기를 내거나 마감재 등을 강조하고 싶을 때 자주 쓰인다. 


‘브라켓’ 은 벽면에 설치하는 조명 기구를 말한다. 벽에 반사된 빛과 전등갓을 투과한 빛은 공간에 깊이감을 더해준다. 주로 욕실이나 파우더룸 등에 설치된다. 

브라켓.

출처집닥

한편 ‘코브 조명’은 천장과 벽 구석의 음푹 파인 공간에 광원을 숨겨 놓아 천장을 비추게 하는 간접 조명을 뜻한다. 거실 등의 우물 천장을 활용해 코브 조명을 넣는데 이를 ‘등박스’ 라고도 한다.

코브조명(등박스).

출처집닥

■ 주방 분위기 한 껏 살리는 샹들리에와 팬던트 라이트

‘팬던트 라이트’ 는 코드나 체인으로 천장에 달아서 늘어뜨리는 조명 기구를 뜻한다. 

팬던트 라이트.

출처집닥

일반적으로 식탁 위에 주로 쓰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샹들리에 역시 천장에서 늘어뜨리는 타입으로 주방이나 거실에 자주 쓰인다. 여러 개의 전구를 사용한 조명 기구로 앤티크 혹은 빈티지한 느낌을 주고 싶을 때 사용된다.

샹들리에.

출처집닥

글 = 김리영 기자

작성자 정보

땅집고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