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한폭의 산수화처럼..바위산에 둘러싸인 작은 집

조회수 2018. 3. 26. 16:26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건축가들이 짓는 건물은 어떤 모습일까. 일본 협소주택이나 미국 주택은 TV나 영화를 통해 종종 소개되지만 그 의도와 철학적 의미를 알기는 쉽지 않다. 땅집고는 월간 건축문화와 함께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지은 건물을 소개한다.

[세계의 건축] 고립된 쉼이 즐거운 베이징의 '이 셔 마운틴 인'(Yi she Mountain Inn)

중국 베이징 근교에 있는 '이 셔 마운틴 인'. 중국의 동양적 산수 안에 자리잡은 한적한 가옥이다. /ⓒSun Haiting

[건축 개요]

건축가: 디엘 아틀리에(DL Atelier)  

위치: 중국 베이징  

대지면적: 660㎡ 

건축시기: 2016년 

사진: 쑨 하이팅(孙海霆)


요즘 TV프로그램을 보면 이른바 힐링 예능이 대세다. 바쁜 도심 속 일상에서 벗어나 여행지에서 보내는 하루를 천천히 보여주거나 낯선 곳에서 정착하는 모습들을 보여준다.  


'이 셔 마운틴 인'(Yi she Mountain Inn)은 그런 예능 속 촬영지 같은 곳이다. 중국의 동양적 산수 안에 자리 잡은 한적한 가옥에서 뭇 예능과 같은 낯섦과 여유를 느낄 수 있다. 높은 옹벽 위에 지어진 단층짜리 이 여관에서는 외부 영향을 최소화하며 온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지붕 목재 구조. /ⓒSun Haiting

실내에서 보이는 지붕의 목재 구조는 고즈넉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가로로 길게 난 주방 창은 중정(中庭)을 향해 열려 요리하며 바깥 풍경이 눈에 들어온다. 이곳은 주변 자연을 한 폭의 그림으로 담아내는 전시관 같은 장소다.

[건축가가 말하는 이 건물은…]


지난 몇 년간 나는 가족, 친구들과 함께 북적대는 도심을 벗어나 별빛으로 물든 드넓은 하늘을 만끽할 수 있는 깊은 숲이나 사막, 설원(雪原)을 찾아 캠핑하곤 했다. 사람들은 도심에서 정신없이 시간에 쫓기지만, 이곳에선 시간이 덧없고 느리기만 하다. 득과 실에 연연하지 않고 시간을 소비하는 과정에서 더욱 많은 것들을 배우기도 한다.


이 여관은 베이징으로부터 차로 1시간쯤 떨어진 명(明) 왕조의 묘 근처에 있다. 사람들이 도시를 벗어나 조용히 고립된 시간을 갖기에 좋다. 안개가 짙은 날에도 청명한 하늘을 볼 수 있다.

여관 뒤로 바위산들이 산수화처럼 펼쳐져 있다. /ⓒSun Haiting

이곳은 농촌 체험을 위한 전원주택도 아니고 오락 활동이 가능한 휴양 호텔도 아니다. 오로지 평온한 안식을 위한 곳이다. 


신선한 음식과 음료도 제공한다. 다만 정해진 메뉴에 나오는 음식을 주문해 먹는 것이 아닌 사람과 사람이 함께 요리하고 대화하며 교류하기를 독려한다. 투숙객들의 겸손과 관용, 열정 등을 고무시키기 위한 환경으로 설계했다.

공용 주방의 가로로 긴 창을 통해서도 풍경을 즐길 수 있다. /ⓒSun Haiting

화창한 날엔 햇빛으로 공용 주방이 가동된다. 오픈 스테이지와 같이 마당을 향해 열려 있는 작업 테이블은 요리하는 사람들이 청중을 향해 요리하며, 보는 이들의 찬사를 누릴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졌다.

이곳은 가족 단위 여행객들에게도 인기다. 부모들은 방에서도 아이들이 마당에서 뛰노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다. /ⓒSun Haiting

동쪽으로는 다양한 테마를 가진 게스트룸이 있고, 5개의 객실은 온통 산과 호수로 둘러싸여 있다. 가족 단위 방문객 역시 마찬가지다. 부모는 방에서 독서하며 앞마당에서 뛰노는 아이들을 지켜볼 수 있어 가족 간 유대를 형성한다. 빈 공간과 메워진 공간이 어우러져 모호해진 경계 위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거리는 좁아진다.

주변 자연과 어우러져 있어 바쁜 도시생활에서 느끼지 못하는 편안한 휴식이 가능하다. /ⓒSun Haiting

웅장한 설계 기법이나 복잡한 공법을 사용하지 않고, 현지에서 나는 벽돌과 나무 등의 자재를 적절히 가공해 사용했다. 봄에는 야생화와 덩굴식물이 벽을 덮고, 마당에선 사람들이 햇살과 바람을 느낄 수 있다. 주변 산과 강으로 어우러지는 이곳은 평화로운 분위기와 계획없이 즐길 수 있는 쉼을 제공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