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과일들만 먹는다면 '황사 is 뭔들'

조회수 2018. 2. 27. 14: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모래'바람 부는 3월이 내일 '모레'? 이것 먹으면서 대처하자!

"올해 국내 황사 발생일수는 평년과 비슷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좋아지진 않는다는 것이네!?
해마다 봄이 되면 중국과 몽골사막에서 넘어온 황사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최근에는 계절에 상관없이 미세먼지 공습까지 이어지고 있죠.
황사나 미세먼지가 불러일으키는 질병은 다양합니다.

'호흡기 질환', '자극성 결막염', '안구건조증', '피부트러블' 등등...
황사농도가 높은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외출을 하게 된다면 꼭 '황사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먹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출처: shutterstock
수분 보충과 제철 과일 섭취는 유해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섬유질이 많은 잡곡밥, 제철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면 효과가 있다고 해요.
출처: shutterstock
황사나 중금속은 장을 통해 몸 속으로 흡수되는데, 섬유질이 많은 과일과 채소를 섭취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면 유해물질의 배출을 늘릴 수 있습니다.

특히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엽산, 비타민C, 비타민B 등 항산화 영양소는 중금속이 우리 몸에 들어와 일으키는 산화 스트레스를 막아주는 역할도 하지요.

그럼 황사에 좋은 과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출처: shutterstock
먼저 귤과 오렌지.

귤, 오렌지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C는 감기예방은 물론 기관지 건강과 신체의 신진대사를 높여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특히 귤 껍질에는 많은 비타민이 있어 귤피차를 자주 마시면 황사로부터 어느 정도 몸을 보호할 수 있다는 사실!
출처: shutterstock
그리고 토마토.

토마토 역시 황사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의 붉은색 성분을 나타내는 리코핀은 폐기능을 개선하고 체내에서 만들어진 활성산소를 밖으로 배출시킵니다. 노화예방과 항암효과가 있어 토마토 많이 먹으면 그야말로 1석3조!
황사에 좋은 과일 많이 챙겨드시고
건강한 봄 되세요!
[리얼푸드=김태영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