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겨울 제철과일엔 뭐가 있지?

놓치기 쉬운 겨울 제철과일
RealFoods 작성일자2019.01.20. | 10,859  view

미세먼지-한파를 반복하던 겨울도 어느덧 2월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source : 123rf

이럴때는 제철 과일로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좋은데요.
추운 겨울철 놓치기 쉬운 영양분을 제공해면서 감기등의 예방과 건조한 피부관리에도 매우 좋습니다.

source : 123rf

더욱이 다른 시기보다 가격도 저렴하며 맛도 가장 좋아요.

source : 123rf

하지만 최근에는 하우스 농법의 발달과 과일의 종류가 많아지면서 어떤 과일이 겨울 제철과일인지 헷갈리는 경우도 많은데요.  


겨울이 지나가기전, 놓치지 말고 먹어야 할 제철과일을 소개해볼께요. 


사랑의 풍차

가장 먼저 사과입니다. 사과속 식이섬유는 체내 유해 콜레스테롤을 몸밖으로 배출시켜 동맥경화등의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또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도 풍부해 소화기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사과를 고를때는 껍질에 탄력이 있고 손가락으로 튕겨 보았을 때 맑은 소리가 나는 것이 좋아요.

source : 123rf

귤을 빼놓을 수 없죠. 먼저 귤은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귤 1개에 30mg 이상의 비타민C가 함유돼있어요.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며, 면역력을 향상시켜 겨울철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 기미와 주근깨 등을 없애주는 미백 효과에도 좋습니다.

귤을 먹을때 알맹이에 붙어있는 하얀 실을 벗겨내고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귤락’ 혹은 ‘알베도’라고 불리는 섬유질로,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함께 먹는 것이 대장운동이나 변비예방에 좋아요.

source : 123rf

여성에게 좋은 과일로 유명한 석류도 지금 먹으면 좋습니다. 석류는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다량 들어있어 특히 여성호르몬이 줄어든 갱년기 여성에게 좋죠.

피부 노화방지,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 갱년기와 우울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석류는 토마토와 함께 먹으면 더 좋습니다. 석류에 없는 비타민 A를 토마토가 보충해주기 때문입니다.

source : 123rf

한라봉은 12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입니다. 한라봉처럼 감귤류 과일은 카르티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항산화효과가 뛰어납니다. 노화예방과 피부관리에 좋은 과일입니다.

특히 한라봉의 겉껍질에는 항암물질로 알려진 리모넨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따라서 한라봉을 깨끗하게 세척한 뒤 티로 우려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source : 123rf

겨울철에는 유자차를 즐겨먹는 이들이 많죠.
유자에는 레몬보다 3배 많은 비타민C가 함유돼있습니다.
또한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침과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더불어 유자는 구연산이 풍부한 과일로 유명한데요. 구연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를 축적시키는 젖산을 빠르게 분해해 피로해소에 좋습니다.

source : 123rf

마지막은 딸기입니다. 딸기는 1월부터 5월까지가 제철인데요. 이로 인해 최근 카페나 베이커리가게에서는 제철 딸기를 이용한 각종 신메뉴들을 내놓고 있어요.

우선 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노화 방지와 면역력 향상, 시력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딸기 속의 일라직산 성분은 암세포 억제 역할을 해 항암작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source : 123rf

아직 먹어보지 못한 겨울 제철과일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한 번 드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더 많은 리얼푸드 기사 보기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전참시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