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요즘 일본에선 라면도 햄버거도 이게 대세?

조회수 2018. 4. 9. 15:34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닛신식품'의 선견지명?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요즘 일본에선 햄버거에도 라면에도 '이것'을 넣는 것이 인기라고 합니다. 

바로 대체고기입니다. 사실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채식' 식단이 인기를 모으고 있죠. 일본에서도 다르지 않아 요즘 '대체 고기'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일본에서 인기를 모으는 '대체 고기'는 콩으로 만듭니다.

일본 식물단백식품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0년 일본의 콩고기 생산량은 2만3500t에 그쳤으나 해마다 증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7년 만에 30% 가까이 증가한 3만84t이나 생산됐습니다. 

출처: 조리 전 콩고기(앞), 조리 후 콩고기(뒤)
콩고기는 콩을 원재료로 사용해 고기와 비슷한 맛과 식감을 냅니다.

특히 저열량, 저지방, 고단백질,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한 식물성 고기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콩고기는 새로운 식감과 맛을 추구하는 젊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특히 인기입니다.

콩고기는 현재 일본인의 식단 속으로 빠르게 파고들었습니다.


현재 일본에선 1일 적정량의 콩류를 섭취하도록 장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후생노동성이 추진하는 국민건강 만들기 운동 ‘건강 일본 21’에서는 대두를 포함한 콩류를 1일 100g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닛신식품
그런데 이는 최근의 일이 아닙니다. 일본 사람들은 사실 꽤 오래전부터 콩고기를 먹어왔습니다.

일본의 유명 라면 제조회사 닛신식품의 '세계 최초의 컵라면'이라고 자부하는 ‘컵누들’ 재료엔 콩고기가 사용됩니다.
출처: 닛신식품
닛신식품은 1971년 발매한 컵누들. 사실 컵누들에 들어가는 고기의 원료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급기야 지난 2005년경부터 온라인에선 이 고기를 '미스터리 고기'라고 부르며 화제가 됐죠.

이 고기의 정체는 지난해 9월 알려지게 됐습니다. 발매 46주년을 기념에 '미스터리 고기'의 정체를 밝힌 것인데요.

이 고기가 바로 콩고기였습니다. 닛신식품의 창업주인 안도 모모후쿠가 직접 양념한 것이라고 합니다.


닛신식품 관계자는 일본 현지 언론들을 통해 "대두를 주원료로 돼지고기와 야채 등을 섞어 동결 건조 가공한 이 고기는 식량 위기에 대응한 미래 고기"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인구 증가와 식량 위기 문제가 대두되며 동물성보다 생산효율이 높은 식물성 단백질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는 요즘 더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고기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지금에서야 '미스터리 고기'의 정체를 밝혔다고 덧붙였습니다.

호오. 이쯤하면 선견지명인가요 ~

출처: 123RF
닛신식품에서 만드는 라멘은 물론 카레 제품에도 콩 고기가 들어갑니다.

닛신식품의 혁신은 일부 소비자만 즐기던 콩고기가 대중적으로 알려지는 계기가 됐습니다.
출처: 콩고기를 닭고기 식감으로 만든 것
일본에서 식물성 고기를 만드는 대표적인 식품 회사인 후지 제유는 소, 돼지, 닭의 각 부위의 맛과 식감에 가까운 콩고기를 제조, 돈가스와 돼지고기 볶음 등 조리 용도별 상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생산된 콩고기는 오가닉 식품회사와 호텔, 음식점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출처: 모스버거
햄버거 인기 체인점 모스버거도 콩고기에 주목했습니다. 현재 육류를 사용한 기존 메뉴에 콩고기 패티(소이 패티)를 넣은 ‘소이 버거’ 12종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 니테레뉴스24
최근엔 많은 카페와 레스토랑에서 콩고기로 만든 타코와 튀김을 내놓고 있습니다. 콩고기로 만든 과자와 안주도 등장했습니다. 일본 식품회사 크라시에(Kracie)는 콩고기로 만든 너겟 형태 과자 ‘마루나게’를 판매하고 있다.
이 곳에선 콩으로 고기를 만들어 소고기의 1/4, 닭고기의 절반으로 칼로리를 줄인 스테이크를 선보입니다.
출처: http://www.sankei.com/premium/news/180324/prm1803240019-n3.html
콩고기를 넣은 샌드위치는 물론 치킨 맛을 낸 것도 있습니다. 콩고기를 활용한 코스 요리까지 있는데, 특히 여성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출처: 니테레뉴스24
이처럼 일본에선 채식주의자가 아니라도 일정 기간 채식을 먹는 등 채식을 실천하는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엔 국내에도 채식버거나 채식고기를 제공하는 곳이 차차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니 한번쯤 새로운 경험을 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