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떡, 패스트푸드가 될 수 있을까

2분만에 떡 만들기

13,33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전통식품 떡은 ‘슬로우 푸드’(Slow food)의 대명사로 불립니다.


만드는 데 오랜 시간 정성이 들어가기 때문이죠.

떡은 전통 떡과 가공 떡으로 분류됩니다.


전통 떡은 주로 재래시장 떡집(방앗간 등)에서 제조 후 소비자에게 판매됩니다.


떡 프랜차이즈 전문점이나 카페를 통해 유통되기도 해요.

출처123rf

가공 떡의 경우에는 식품업체에서 생산해 일반 소매유통 방식으로 판매됩니다.


대부분 본사가 직접 만들어 배송하거나 매장에서 간단히 찌는 제품으로, 빵 등 다른 식품에 비해 생산 및 유통이 어렵죠.

하지만 최근 국내 연구진이 2분만에 떡을 제조하는 기술을 개발하면서, 떡 시장의 획기적인 변화가 예상됩니다.


한국식품연구원 가공공정연구단 금준석 박사 연구팀은 쌀가공업체 라이스파이와 협력해 떡류 2분 제조기술 및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지난달 밝혔습니다.

즉석 떡류 제조장치

출처한국식품연구원

가공공정연구단 금준석 박사 연구팀에 따르면, 우선 제분단계에서는 쌀에 물을 분사한 반습식 쌀을 제분해 반습식 쌀가루를 만들어요.

출처@lightluna94

이어 전처리단계에서는 반습식 쌀가루를 압출 방식으로 전처리 쌀가루로 제조합니다.


다음으로 효소처리단계에서 전처리 쌀가루를 전분 분해효소 처리해 효소처리 쌀가루를 만들면, 2분만에 떡 제조가 가능해집니다.

출처123rf

연구팀은 관련 특허를 출원했으며, 품질을 높인 즉석떡류 개발 및 상품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떡을 활용한 패스트푸드 개발 등 활용도가 넓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다양한 즉석 떡 생산 증가와 함께 쌀 소비가 늘어나면 농가의 수익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ximatsuking

박동준 한국식품연구원장은 “떡을 패스트푸드로 활용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는 경우 유명 햄버거 프랜차이즈처럼 주문 후 바로 조리해 제공할 수 있게 된다”면서 “이는 쌀 소비량 증가와 쌀 가공제품의 선호도 상승, 떡의 세계화 및 수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리얼푸드=민상식 에디터]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