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열대야 이기려면 뭘 먹어야 할까?

조회수 2018. 8. 4. 13: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 짠 음식은 금물 !

연일 40도에 육박하는 폭염으로 잠 못 드는 날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폭염이 찾아오면 잠이 들더라도 깊이 잠들지 못하는 상태가 이어집니다. 불면증은 생활 리듬을 깨트리는 주범이죠. 업무와 학업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불안 장애, 우울증 등 심각한 수면 질환을 야기합니다.

열대야에도 숙면을 취하기 위해선 이전과 같은 생활 패턴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정한 시간에 기상해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것은 물론 잠들기 전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도 잠드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침에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운동으로 하루를 시작하면 신진대사가 촉진돼 더욱 활기찬 아침을 맞이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잠을 이루지 못해 다음날 컨디션이 영향을 받는다면 하루 식단 점검도 필수입니다.

삼시세끼를 잘 챙기는 것만으로도 무더운 한낮의 컨디션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출처: 오픈애즈
■ 짠 음식, 카페인, 지나친 수분 섭취 피할 것

무더위엔 피해야 할 음식이 많습니다.

먼저 염도가 높은 음식은 금물입니다. 하루 중 지나치게 염도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열대야로 인해 깨어있는 시간이 길어지며 맵고 짠 야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염도가 높은 맵고 짠 음식은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고 물을 많이 마시게 해 화장실에 자주 가게 돼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덥고 갈증이 심하다고 해서 수박이나 음료를 많이 마시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나 잠들기 전 과도한 수분 섭취는 이뇨작용을 불러와 깊은 잠에 들 수가 없습니다.
카페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는 커피나 녹차, 초콜릿 등은 각성작용으로 숙면을 방해합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 트립토판 풍부한 음식 먹기
 
여름밤 숙면을 위해서는 ‘트립토판’에 주목해야 합니다. 트립토판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하나로, 멜라토닌 합성에 관여해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트립토판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바나나, 우유, 호두, 콩, 닭고기 등이 있습니다. 야식 대신 바나나 혹은 우유 한잔, 간식으로는 자극적인 과자 대신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한 호두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출처: 123RF
식사로는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 닭고기 등을 섭취하면 보다 편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 ‘아침 식사’는 필수
 
더위에 지칠수록 아침식사는 필수입니다. 우리 몸은 잠을 자는 동안에도 신진대사가 일어나기 때문에 아침에는 하루를 시작하기 위한 에너지가 고갈된 상태입니다. 아침식사는 잠을 자는 중에 느려진 신진대사를 깨워줍니다.
 
아침식사를 할 때에는 어떤 식단을 구성할 것인지도 중요합니다. 허벌라이프 월드와이드의 수잔 바워만 뉴트리션 트레이닝 담당상무는 아침식사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단백질을 강조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중 아침 식단에 넣으면 좋은 음식은 바로 귀리입니다.

미국과 EU에서 활동하는 영양학자 샤론 암스트롱 박사는 귀리를 최고의 탄수화물과 단백질 공급원으로 꼽았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암스트롱 박사는 “귀리는 건강한 탄수화물 식품으로 꼽힌 것은 복합당이 풍부해 아침에 먹으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고, 서서히 소화돼 에너지를 오전 내내 지속적으로 공급해준다”고 설명했습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