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에 달걀을 3개 이상 먹으면?

조회수 2018. 5. 4. 17:5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세상에서 가장 싼 건강식품?
남녀노소 모두를 위한 '완전식품' ! 

이미 눈치 채셨죠? 바로 달걀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이 고루 들어있는 달걀은 ‘완전식품’의 대명사죠. 하지만 뭐가 어디에 좋았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계셨나요?

최근엔 달걀을 일주일에 3개 이상 섭취할 경우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나왔습니다.

국내 연구입니다 ! 


경일대학교 식품산업융합학과 김미현 교수팀이 40~64세의 성인 여성 1230명을 대상으로 달걀 섭취향과 만성질환 위험의 상관성을 분석했습니다. 


연구팀은 주당 달걀 섭취량에 따라 조사 대상 여성을 4개 그룹으로 분류했습니다.

주 1개 미만 섭취 그룹, 주 1~2.9개 섭취 그룹, 주 3~5개 섭취 그룹, 주 5.1개 이상 섭취 그룹 등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이들은 얼마나 많은 양의 달걀을 먹었을까요?

주 5.1개 이상 달걀을 섭취한 여성은 460명(전체의 37%)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일주일 동안 1∼2.9개는 370명인 것으로 나타났고요. 1개 미만으로 섭취한 사람은 221명이었습니다. 주 3∼5개를 섭취한 여성은 179명이었고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한 때 달걀은 콜레스테롤의 '주범'으로 누명을 쓰기도 했죠.

하지만 이번 연구 결과 달걀의 섭취량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는 점이 확인됐습니다.

연구팀은 주당 계란 섭취량에 따라 여성들의 혈중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체크했습니다. 차이는 미미했습니다.

1개 미만 섭취의 경우 194.7㎎/㎗이고, 1~2.9개 섭취 195.3㎎/㎗, 3~5개 섭취 196.6㎎/㎗, 5.1개 이상 섭취 197.0㎎/㎗이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달걀 섭취량이 늘어나며 콜레스테롤 수치는 조금씩 상승했으나, 네 그룹 여성 모두 평균 혈중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 범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연구팀은 또 주당 계란 섭취량이 1개 미만인 여성을 기준으로 각 그룹별 만성질환 발생 위험도를 산출했습니다.

그 결과 놀라운 점이 발생했습니다. 고중성지방혈증과 고콜레스테롤혈증의 발생 위험도는 달걀 섭취량이 증가함에 따라 약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공복 혈당이 126㎎/㎗ 이상인 고혈당증 발생 위험도는 달걀을 주 3~5개 섭취 여성이 가장 낮았습니다. 


이 그룹은 주 1개 미만 섭취 여성의 절반(52%) 수준이었습니다. 고혈압대사증후군의 발생 위험도 역시 계란을 주 3~5개 섭취한 여성이 주 1개 미만 섭취 여성의 절반(각각 48%ㆍ49%) 정도였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어떤 의견을 내놨을까요?
달걀 섭취는 균형식으로 다양한 영양소와 생리활성물질을 제공해 양호한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달걀 섭취 증가에 따라 대사증후군 등 만성질환에 대해 유익한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달걀 섭취와 대사증후군의 연관성을 밝힌 연구는 이전에도 있었습니다.

2016년 한양대의료원 예방의학교실에서 진행된 연구입니다. 이 연구에서도 1주일에 달걀을 3개 이상씩 먹는 남성(103명, 15.2%)과 여성(95명, 9.9%)의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은 달걀을 먹지 않는 사람(남 97명,여 313명)보다 각각 54%, 46%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특히 대사증후군에 포함된 5개 질환 중 계란 섭취로 발생 위험이 가장 많이 줄어든 것은 남성에서 공복혈당과 중성지방혈증이었습니다.

1주일에 3개 이상 달걀을 섭취하는 남성을 전혀 먹지 않는 남성과 비교했을 때 질병 위험도는 각각 61%, 58%나 감소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역시 달걀은 전문가들이 인정한 전 세계에서 가장 값싼 '건강식품'이네요.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