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에 먹으면 좋은 음식

조회수 2018. 9. 18. 15:45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지금 드세요
출처: 123rf
아침 저녁으로 제법 쌀쌀해졌습니다.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출처: 123rf
이럴때 체온 관리를 잘못하면 몸살을 앓거나 감기에 걸리기도 쉽습니다.
출처: 123rf
면역력을 높이고 영양소를 균형있게 챙기려면 가을이 제철인 농산물의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농산물은 제철에 먹어야 가장 맛있으며 영양소도 가장 풍부합니다.
출처: 123rf
가을거리에 우수수 떨어지는 은행은 고약한 냄새를 풍기지만 환절기 면역력 강화에 좋은 대표 식품입니다. 특히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징코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혈액이 체내에서 원활하게 순환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출처: 123rf
다만 은행열매에는 독성물질도 들어있어 과도하게 먹으면 오히려 해롭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권고하는 하루 은행 섭취량은 성인의 경우 10알, 어린이는 2~3알 정도입니다.
출처: 123rf
가을이 제철인 과일 중에는 배가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기관지염이나 감기 환자에게 배를 권하기도 하는데요. 호흡기 질환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침이나 목감기 증상을 완화하고 감기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123rf
특히 도라지와 배를 함께 다려마시면 가래나 기침을 멈추는데 좋습니다. 다만 배는 찬 성질이므로 소화력이 약하다면 과다 섭취시 설사를 할 우려도 있습니다.
출처: 123rf
가을의 제철과일에 손꼽히는 대추 역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무기질이 많이 들어있으며, 비타민 A, B, C의 함유량이 높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쌀쌀해지 날씨에 따뜻한 대추차를 우려 먹으면 신경안정과 불명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더운 성질을 지녀 환절기 몸을 따뜻하게 보호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출처: 123rf
사과는 일년 내내 손쉽게 먹을 수 있지만 그 어느때보다도 맛과 영양소를 가득담은 것은 가을 사과입니다. 특히 껍질째 먹는 가을사과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각종 항산화물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건강에도 이롭습니다. 변비예방이나 피부건강에도 제격입니다. 비타민 C를 비롯해 각종 비타민이 다량 들어있어 환절기 감기예방에도 좋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사과는 두드렸을 때 꽉 찬 느낌이 들고 꼭지가 싱싱하면서도 푸른색이 도는 것을 골라야 맛있습니다.

[리얼 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