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긋지긋한 위식도 역류..이건 먹지 말자!

조회수 2017. 1. 30. 10: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무턱대고 먹고 마시면, 위가 다칩니다.
출처: 오픈애즈
시도때도 없이 찾아오는 속쓰림!
심하면 속이 불에 타는 듯한 느낌도 받을 정도인데요. '위식도 역류 질환'이 동반하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출처: MBC 이브닝뉴스 캡처
2015년 기준 우리나라 국민 386만명이 이 역류성 식도염에 시달려 병원치료를 받았습니다. 주변에서 이 질환으로 괴로워하는 사람을 찾기는 어렵지 않아요.
출처: 오픈애즈
식도 아래쪽엔 링 모양으로 생긴 괄약근이 있어요. 위산이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막아주죠. 평상시엔 닫혀있다가 필요할 때만 열려야 합니다. 하지만 외부원인으로 근육이 약해지면서 위산이 자꾸 새어 나오게 되는 게 위식도 역류입니다.
담배와 술, 야식 주요 원인으로 꼽히죠.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술과 담배를 안 하는 사람도 속쓰림을 흔히 겪습니다.
그럼 평소에 즐겨먹는 것들을 곰곰이 따져보세요.
위산 역류를 부추기는 음식은 없는가요?
출처: 오픈애즈
▶커피ㆍ탄산음료ㆍ오렌지주스
커피는 식도 괄약근을 약화시켜 위산이 역류하게 만든다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고 나면 속이 쓰린 증상을 경험한다면 각별히 주의하세요.

콜라 같은 탄산음료는 커피보다 더 나쁜 영향을 줍니다. 음료에 든 탄산이 가스(트림)을 만들어 자꾸 식도 괄약근을 여닫게 하기 때문입니다.

오렌지, 자몽, 레몬 같은 시큼한 열매로 만든 주스도 식도를 자극할 수 있어요.
출처: 오픈애즈
▶양파와 민트
생양파를 먹을 때 속쓰림이나 위산 역류 증상이 더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생양파는 식도 안쪽을 자극하고 가스를 유발해 식도의 괄약근을 약하게 만들죠.

향긋한 민트나 스피아민트도 식도 내부를 자극할 수 있어어요.
출처: 오픈애즈
가려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게 먹고 꾸준히 운동을 병행하는 게 좋습니다.
전문가들은 잠들기 3시간 전부터는 부담스러운 야식을 먹지 말라고 강조합니다.

리얼푸드=박준규 에디터
nyang@heraldcorp.com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