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에 먹으세요 '무화과' '율무'

조회수 2018. 9. 3. 16:42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달의 식재료로 별미를 만들어보세요.

유난히 길고 길었던 여름이 지나고 한가위가 성큼 다가왔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이번 한가위에는 기록적인 폭염으로 지쳤던 온 가족의 원기를 회복하기 위해 보다 건강한 음식을 차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전통 차례 음식 외에도 제철 식재료를 이용해 색다른 별미를 만들면 보다 풍성한 한가위를 즐길 수 있습니다.

9월의 제철음식 중에서도 무화과와 율무는 농촌진흥청이 이달의 식재료로 선정한 식품입니다. 다양한 식재료와 잘 어울리면서도 영양이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한 별미의 주재료로 그만입니다.


출처: 123rf
먼저 무화과를 살펴볼까요?

무화과의 수확기는 9월입니다. 이달에 가장 영양가가 높으며 달콤한 무화과를 맛볼 수 있는데요. 무화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출처: 123rf
특히 성장기 아이들이 먹으면 좋은 과일입니다. 칼슘과 칼륨 함량이 높으며, 뇌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가바'(GABA)가 많이 들어있어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출처: 123rf
껍질과 씨까지 함께 먹는 무화과는 갈라진 부분이 없고 크기가 작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물방울 모양으로 잘 부풀어 올랐고, 눌렀을 때 살짝 말랑한 것이 맛있습니다.
출처: 123rf
하지만 생무화과는 과육이 쉽게 무르고 변질되므로 보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무화과는 구입 후 바로 먹는 것이 좋지만 보통 최대 5일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1~5℃에 밀봉해 보관하며, 한 개씩 랩으로 싸서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해도 됩니다. 또한 무화과를 말리거나 잼으로 만드는 것도 보관기간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익을수록 말랑말랑해지고 당도가 높아지는 무화과는 샐러드 외에도 디저트나 한식 등 다양한 음식재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추천 조리법으로는 ‘무화과소스 찹쌀구이떡’, ‘무화과비빔장 칼국수’, ‘무화과과편’이 있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우리에게 차로 친숙한 곡물인 율무는 탄수화물(70.5%), 단백질(15.4%), 지질(3.2%) 등과 무기질,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1, B2, 철분 등이 많아 신진대사를 도우며, 루테인이 풍부해 눈 건강에 좋은 곡물입니다. 또한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출처: 123rf
각종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며, 풍부한 칼륨은 부종을 줄이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과다 섭취할 경우 구토나 복통, 설사를 발생시킬 수 있고, 자궁을 수축시키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123rf
율무는 쌀과 마찬가지로 속껍질을 벗기지 않아야 영양이 더 많습니다. 가급적 덜 도정한 율무를 선택하는 것이 보다 건강합니다. 또한 율무는 윤기가 나면서 연한 갈색을 띠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국산 율무는 골의 폭이 좁고 연한 갈색을 띠는 반면 수입 율무는 골이 넓고 진한 갈색을 띠며 찰기도 덜하므로 구입시에는 원산지를 확인 후 구매하도록 합니다.
출처: 123rf
율무는 습기와 냄새를 잘 빨아들이는 특성이 있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율무의 상태나 향이 변질될 수 있습니다.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비닐 팩에 밀봉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볶아서 갈아두면 먹기에도 편리해집니다.
출처: 123rf
밥을 지을 때는 쌀보다 2배 이상 충분히 불려야 설익지 않고 부드럽습니다. 차로 마실 때는 깨끗이 씻은 율무의 물기를 제거하고, 프라이팬에 노랗게 될 때까지 볶아 준 다음 물을 부어 우려내 마십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추천 조리법으로는 ‘율무샐러드’, ‘율무밥크로켓, ‘율무범벅’등이 있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이달의 식재료인 율무와 무화과로 차려본 색다른 밥상. 어떠신가요?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