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오리로 만드는 2가지 집밥 메뉴

오리연잎밥과 오리고기녹두수프

4,84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황금연휴 모두 잘 지내셨나요? 

황금연휴기간이었던 지난 5월 2일은 '오리데이'였습니다.

5월 2일이 오리(5.2)와 발음이 비슷한데서 착안, 한국오리협회와 농협중앙회가 2003년 지정한 날인데요.

출처123rf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오리고기는 영양이 풍부해 ‘날개 달린 소’로 불리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 오리고기는 오장육부를 편안하게 하면서 신장, 순환기, 호흡기 계통에 좋다고 기록돼 있어요.

오리고기에 많이 함유된 셀레늄은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염증을 이겨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을 강화하는 비타민 A 함량이 높아 환절기 감기 예방과 눈 건강에도 좋아요.

레티놀(비타민 A1)은 인간에게 필수적인 지용성 비타민으로, 정상적인 면역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출처123rf

또한 오리에는 올레산, 리놀렌산 등 유익한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불포화 지방산은 체내 필요에 따라 다른 지방산으로 전환돼 면역작용에 관여합니다.

필수지방산이 결핍되면 피부가 벗겨지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고 면역기능이 손상되기도 한다고 해요.

오리고기는 주로 외식할때 많이 먹지만, 가정에서도 보약 부럽지 않은 건강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이 제안한 두 가지 요리 레시피를 소개해드릴께요.

출처농촌진흥청

먼저 ‘오리연잎밥’입니다.

[재료-4인분]

오리고기 400g, 연잎 2장, 멥쌀 1컵, 찹쌀 1컵, 대추 4개, 은행 8알,
밤 4알, 소금 10g, 양념장(간장 10g, 정종 10g, 설탕 10g)

출처농촌진흥청

[만들기]
1. 연잎은 깨끗이 씻어 반으로 자르고, 멥쌀과 찹쌀은 씻어 30분 정도불려 물기를 뺀다.
2. 오리고기는 작게 썰어 양념장을 만들어 넣고 주무른 뒤 팬에 볶는다.
3. 냄비에 불린 멥쌀과 찹쌀, 밤, 은행, 소금을 넣고 물을 부어 고슬고슬하게 밥을 짓는다.
4. 대추는 씻은 뒤 돌려 깎기 해 씨를 바른 뒤 돌돌 말아 3mm 두께로 썬다.
5. 연잎의 반들반들한 면을 위로 놓고 갓 지은 밥을 얹은 뒤 볶은 오리고기, 대추를 얹고 잘 싼다. 김이 오른 찜통에 얹어 20분 정도 쪄낸다.

출처농촌진흥청

오리고기녹두수프

[재료-4인분]
오리가슴살 2개, 녹두 1컵, 양파 ½개, 생크림 1컵, 물 4컵,
버터 20g,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출처농촌진흥청

[만들기]
1. 녹두는 물에 2∼3시간 이상 담가 충분히 불린 뒤 비벼 씻어가며 껍질을 제거한다.
2. 오리가슴살은 사방 1cm로 자르고, 양파는 곱게 다진다.
3.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양파를 넣어 향이 나도록 볶다가 녹두와 오리가슴살을 넣고 볶는다.
4. 고기가 익으면 물을 넣고 녹두가 익을 때까지 잘 저어가며 밑이 눋지 않도록 끓인다.
5. 녹두가 다 익으면 생크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낸다.

출처농촌진흥청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