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아무리 더워도 이런 음식은 냉장고에 안돼요!

그런 게 있었어?

243,82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식품을 보관하는 적정 온도는 따로 있다는 거, 아시나요?

 

과일, 채소는 물론 빵, 커피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음식들이 원하는 ‘최적의 온도’가 있다고요 !  


냉장고 안으로 아무 거나 '직행'하면 안 된다는 거죠 ~ "과일과 채소의 숙성 과정을 멈추게 할 수도 있고, 세포벽을 상하게 할 수도"(미국 건강매거진 프리벤션) 있어요. 


 

 

이렇게 아무 거나 넣었다간 큰 일 난다고요 !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따르면 냉장고 온도는 4℃ 이하, 가급적 1℃ ~3.5℃ 사이가 적당합니다. 이 온도를 유지해야 음식 속 박테리아가 서서히 성장하기 때문에 상하지 않은 상태에서 음식을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과일과 채소는 시원하게 보관할 때 가장 좋아요. 10~15.5℃정도가 이상적이죠.

냉장고에서 당장 빼내야할 음식들을 총정리했습니다.

출처@Pexels

1. 아보카도
 
최근 국내에서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아보카도는 상온에서 보관해 숙성시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냉장 보관을 할 경우 급속도로 물러집니다.

출처@iwaro

2. 바나나
 
바나나는 냉장보관할 경우 세포벽이 파괴돼 검게 변하는 대표 과일입니다. ‘열대과일’ 출신으로 차가운 온도를 견디지 못 하게 길러졌기 때문이죠. 13~16℃의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바질
 
바질은 너무 낮은 온도에 노출되면 검은 반점이 생깁니다. 생바질은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고의 문 칸에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말린 바질은 밀폐용기에 담아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Security

4. 빵
 
먹다 남은 빵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 냉장고에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빵은 냉장 보관보다는 냉동 보관이 어울리는 식품입니다. 웨스틴조선 호텔 임동석 조선델리 브랑제리는 “빵은 냉장보관을 할 경우 노화가 시작된다”며 “냉장보다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한 뒤 녹여 먹는 것이 보다 촉촉한 상태의 식감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실온에서 보관해 3일 이내에 먹는 것입니다.

5. 커피
 
분쇄한 원두를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고 냉장 보관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는 건조하고 햇빛이 통하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더 오래 보관해야 하는 경우라면 밀폐용기에 담아 동결시킨 후 조금씩 꺼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출처@eliasfalla

6. 꿀
 
꿀은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보관된 꿀은 시간이 지나면서 딱딱하게 굳어집니다. 꿀은 상온에서 수개월간 보관해도 변하지 않기 때문에 상온 보관이 가장 적당한 식품입니다.

출처@fancycrave1

7. 마늘
 
마늘은 냉장고와 상극입니다. 습도가 높으면 마늘의 향이 사라지고, 고무질이 생기며, 곰팡이가 필 수 있습니다. 특히 겉으로는 별 문제가 없어보여도 냉장보관된 마늘은 다질 때 초록색으로 변색되는 ‘녹변현상’이 일어납니다. 저온에서 저장할 때 마늘이 싹을 틔우기 위해 엽록소를 모으기 때문이에요. 마늘은 종이에 싸서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8. 감자
 
감자는 4℃ 이하에서는 불쾌하고 단맛이 듭니다. 감자의 녹말 성분이 당분으로 변하기 때문이죠. 보관온도는 7~10℃가 적당한데 어둡고 서늘한 곳에 신문지나 종이에 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Couleur

9.양파
 
양파를 냉장보관하면 양파 속 수분이 조직을 무르게 하고 곰팡이까지 생기게 합니다. 양파 역시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토마토
 
토마토의 수명은 길지 않아요. 숙성된 토마토 기준으로 약 3일 정도입니다. 잘 익은 토마토의 경우 냉장 보관을 하면 표면이 쭈글쭈글해지고 쳐지기 시작합니다. 고유의 향도 잃고요. 덜 익은 토마토는 창가에, 익은 토마토는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출처@dfespi

11. 오이
 
열대, 아열대 지방이 원산지인 과일과 채소는 추운 곳은 질색합니다. 이 식품들은 온도가 낮은 곳에선 주름이 잡히고, 갈변이 일어나며, 비타민C가 감소합니다. 아열대 지방에서 온 오이는 온도가 너무 낮은 곳에서 보관하면 세포벽이 손상되고 변색됩니다. 열대 지방이 고향인 파인애플, 파파야, 망고, 키위 역시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은 과일들입니다.

출처@Pexels

12. 초콜릿
 
초콜릿은 사람의 체온에서 녹는 식품입니다. 차갑게 보관된 초콜릿은 달콤함이 줄고, 향이 둔해지는데요. 국내 빈투바 초콜릿 1세대인 신기욱 로스팅 마스터즈 대표는 “초콜릿을 입에 넣었을 때 빨리 퍼지고 편안하게 느껴지는 것은 실내 온도 18~20도 이상일 때다”고 설명했습니다. 완전히 녹아내릴 정도가 아니라면 상온 보관이 적당합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