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한 호두 VS 깔끔한 피칸' 당신의 선택은

조회수 2018. 9. 24. 08: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칼슘은 호두, 비타민은 피칸의 승!

견과류의 계절, 가을이 돌아왔습니다. ‘견과류 타르트’라면 사족을 못 쓰는 에디터에겐 갈등의 계절이기도 한데요. 호두 타르트와 피칸 타르트, 비슷하면서도 다른 두 견과류 타르트 중 무엇을 살지 종종 고민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출처: 리얼푸드

호두는 고소한 맛, 피칸은 깔끔한 맛으로 각 타르트의 풍미를 잘 살리는 만큼 하나를 고를 수가 없죠. ‘리얼푸드’가 호두와 피칸을 놓고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두 견과류를 비교해 봤습니다.

출처: 리얼푸드

▶생김새 


호두가 동그랗고 뇌를 닮은 모양에 연한 황토빛이라면, 피칸은 길쭉한 형태에 세로줄이 나있는 짙은 적갈색의 견과류입니다. 곤충이나 전복 등이 떠오르는 생김새죠.

▶ 맛ㆍ향


기름이 많은 호두가 씹는 맛이 부드럽고 입 안에서 고소함과 씁쓸함이 동시에 맴도는 견과류라면, 피칸은 호두보단 딱딱해 자박자박 씹는 맛이 매력적입니다. 호두와 비슷한 향이 나지만 호두 특유의 쓴맛은 나지 않는 깔끔함이 일품이죠.

▶영양성분


호두는 지질의 60%가 불포화지방산인데요. 뇌에 좋고 피부에 좋은 이유도 다 이러한 점 때문입니다. 호두의 친척 격인 피칸도 호두와 마찬가지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죠. 특히 비타민 함유량이 호두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습니다. 참고로 피칸은 1000가지가 넘는 품종이 있는데요. 멕시코, 호주, 남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일부 지역에서도 피칸을 재배하긴 하지만, 전 세계 피칸의 80%가 미국에서 생산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호두에 비타민 B1, B2, C가 각각 0.24㎎, 0.9㎎, 0㎎이 함유됐다면, 피칸에는 0.86㎎, 0.13㎎, 0.19㎎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E도 호두(2.94㎎)보다 0.81㎎ 풍부합니다. 그밖에 식이섬유, 칼륨, 아연, 인 등 19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천연 영양제’라고 불립니다. 아울러 뇌 신경계에 필요한 엽산이 호두의 2배가량 함유돼 임산부, 일반인의 치매, 우울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호두가 피칸보다 나은 점도 있습니다. 호두에는 66.7g이 지방이 들어있어 피칸(71.2g) 보다 지방 함유량이 낮은 반면, 칼슘은 92㎎으로 19㎎ 더 높습니다.

▶ 주의점


피칸은 칼로리가 다소 높고 많은 양의 지방을 함유해 과잉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100g당 678㎉로, 같은 양의 버터(747㎉)를 먹는 것과 유사합니다. 다만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적당량을 먹는다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두는 피칸보다 다소 낮은 652㎉(100g)입니다. 

[리얼푸드=박준규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