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감자전에 최고인 감자?

요리에 맞는 감자는 따로있다

30,75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맛이나 모양, 맛, 생산지역에 따라 수백여 종류로 나눠지는 감자. 

실제 우리나라 마트에서는 감자의 품종을 따져가며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많지 않은데요. 요리에 가장 적합한 감자 품종에 대한 정보도 널리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출처123rf

감자의 종류도 많지만 감자를 이용해 만드는 요리도 많습니다. 튀김이나 전, 찌기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감자 요리는 음식에 따라 가장 적합한 품종이 따로 있어요. 최고의 감자 요리를 즐기기 위해서는 용도에 맞는 품종의 선택도 중요합니다.

출처123rf

먼저 한국인들이 별미로 즐겨먹는 감자전에는 ‘추백’ 품종이 어울립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추백’은 파종 후 80일쯤 수확하는 극조생종으로 ‘수미’나 ‘대지’ 품종보다 생육 기간이 짧아 4월∼6월 초까지 출하됩니다. 봄철 햇감자로 가장 먼저 출하되는 품종인 추백은 점성이 많기 때문에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쫀득한 감자전에 제격입니다.

출처123rf

반면 ‘수미’나 ‘대서’에 비해서는 수분량이 많아 가공용이나 장기 저장용으로는 적절하지 않아요. 추백과 같은 햇감자는 수분이 많기 때문에 가정에서는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에 넣어두면 수분 손실과 변색을 막아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출처123rf

상자에 보관할 때는 빛이 들어가지 않게 하고 사과 한두 개를 넣으면 에틸렌 가스가 나와 싹 트는 시기를 늦출 수 있어요.

출처123rf

감자전이나 반찬용으로는 식감이 좋은 ‘추백’이나 ‘서홍’ 품종이 어울리지만, 감자칩용으로는 색깔이 깨끗한 ‘새봉’, ‘대서’ 등이 좋습니다.

출처v

또한 찐감자를 먹을때는 ‘금선’이

출처123rf

퓨레나 메쉬포테이토용으로는 ‘고운’이나 ‘남선’, ‘다미’, ‘대서’ 등이 맛있어요.

출처123rf

크로켓에는 ‘다미’나 ‘대광’, ‘대서’가 적합하며

출처123rf

생식용 감자즙은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붉은 감자인 ‘홍영’과 보랏빛 감자 ‘자영’이 추천됩니다.

이제는 감자 요리에 맞춰서 품종별을 선택해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출처농촌진흥청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