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초콜릿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조회수 2018. 11. 17. 17: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피스타치오 이론 아시나요?
오늘은 질문 하나로 시작해볼게요.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여러분은 무엇을 선택하셨나요?
연구 결과는 흥미로운데요,
출처: shutterstock
바로 낱개 포장된 초콜릿이라고 합니다.

이는 먹는 개수가 많아지면 자연히 초콜릿 껍질이 남고 굳이 세지 않아도 껍질을 보면서 본인이 '자각'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출처: shutterstock
그렇기에 낱개 포장이 되지 않은 초콜릿을 먹을 때보다 섭취량이 줄어듭니다.
출처: youtube
껍질이 실제 섭취하는 칼로리에 주는 영향은 연구로도 입증됐습니다. 이른바 '피스타치오 이론'인데요,

미국 이스턴 일리노이대학의 가족소비과학연구소 의장인 제임스 페인터(James Painter) 박사가 개발한 ‘피스타치오 이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shutterstock
먼저 실험 참가자에게 껍질이 있는 피스타치오와 껍질을 벗긴 피스타치오를 선택하게 한 후, 피스타치오의 섭취량을 비교하는 실험을 했다고 하는데요.
출처: shutterstock
그 결과 껍질이 있는 피스타치오를 먹는 참가자가 이미 껍질을 벗긴 피스타치오를 먹는 참가자들에 비해 약 41% 덜 먹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신기한 것은 만족도. 피스타치오 섭취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두 실험군이 동일했다고 해요.
출처: shutterstock
이번에는 피스타치오를 먹으면서 껍질을 그대로 쌓아두면서 먹는 그룹과 빈 껍데기를 치우면서 먹는 그룹으로 나눠서 섭취량을 비교했다고 하는데요,

껍질을 치우지 않은 그룹이 비교 그룹에 비해 18% 적은 칼로리의 피스타치오를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출처: shutterstock
껍질을 제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일종의 장애물 역할을 하고, 빈 껍질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심리적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이라네요!
앞으로 낱개 포장된 초콜릿을
먹어야 겠는걸요!
[리얼푸드=김태영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