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 파스타에 뿌려진 오레가노, 뭐가 좋나?

조회수 2017. 10. 31. 08: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후추인줄 알고 먹었던 오레가노..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요리를 좀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요즘 뜨는 향신료가 있습니다. 이름하여...

오레가노(Oregano)

출처: 123rf
가루 형태로는 이렇게 생겼어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허브 식물인 오레가노 잎을 말려서 갈아낸 것이죠.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요리에 오레가노를 가미하면 톡 쏘는 매콤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그리스와 이탈리아 등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 많이 활용했다고 해요. 피자나 파스타 위에도 많이 올라가고요.


더불어 오레가노는 몇 가지 건강상 이점도 가지고 있다는데요, 대표적인 특징을 정리했습니다. 


1. 풍부한 항산화성분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오레가노 안에는 항산화물질이 많습니다. 노화와 질병(암ㆍ심장병 등)을 유발하는 활성산소 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것들이죠. 


특히 오레가노 추출물로 만든 오일에는 카바크롤, 티몰 같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한데요 이들 물질은 활성산소가 몸 안을 휘저으면서 세포를 공격하는 걸 막습니다. 


오레가노는 채소, 과일과 함께 섭취할 때 보다 왕성한 항산화기능을 발휘합니다.

2. 항균효과



출처: 123rf

오레가노에는 강력한 항균 기능을 하는 화합물도 많이 들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오레가노 추출물이 대장균과, 녹농균(폐렴 등을 유발하는 감염균) 등의 성장을 예방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3. 항암효과


출처: 123rf

앞서 언급했듯이 오레가노는 항산화물질을 두루 머금고 있는 덕분에 암을 예방하는 힘도 가지고 있습니다. 몇몇 연구에서 이 사실을 뒷받침하죠. 


이탈리아 로마대학교(University of Rome Tor Vergata) 연구진은 대장암 세포에 오레가노 추출물을 적용했더니 암세포의 성장이 멈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4. 염증 감소

출처: 123rf

몸에 나타난 염증이 쉽게 사라지지 않고 만성화되면 문제입니다.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오레가노는 체내 염증을 제때 다스리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슬로바키아과학원(Slovak Academy of Sciences)의 연구진의 연구에 따르면 오레가노 추출물과 백리향(타임)을 혼합해 실험용 쥐에게 적용했더니 염증지표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얼푸드=박준규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