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날 삼계탕 대신 먹는 음식은?

조회수 2018. 7. 20. 12:1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타우린 풍부한 낙지~

더운 여름, 땀과 함께 힘도 쭉쭉 빠지고...


내가 망고도 바나나도 아닌데 이런 날씨에 어떻게 살아남아야 하는지... 정말 혼란스러운 나날들의 연속입니다.

카페에 들어가기가 무섭게 아이스 음료를 찾듯, 이열치열로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 사람들이 찾는 음식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흔히 아는 삼계탕도 있지만,
마찬가지로 엄청난 영양분을 보유하고 있어 더위에 지친 몸에 생기를 주는 또 한 가지 음식은 바로 낙지입니다!
출처: 리얼푸드
저도 복날 낙지요리를 먹고 왔는데요 :)
사실 이번 여름 내내 낙지요리를 많이 먹으며 더위를 나고 있는 중입니다.

가게 벽에 쓰여진 대로 "뻘 속의 산삼"이라는 별명이 있기도 한 낙지는, 지쳐 쓰러진 소도 벌떡 이르킨다는 어마무시한 효능의 보유자입니다.
출처: 리얼푸드
타우린과 칼슘, 무기질, 아미노산이 듬뿍 들어 있어 원기회복에 좋은 낙지는 특히 높은 단백질 함유량 때문에, 스태미너 식품으로도 각광받습니다. 아미노산은 해독 작용을 도와주어 숙취 해소에도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구요!

낙지는 지방 성분이 거의 없어 너무 맵고 짜게만 드시지 않는다면 그 효능을 배로 보실 수 있지요.

어느 때보다도 더운 여름을 맞아 예민하고 지친 몸에게 원기를 회복해줄 음식으로 적격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럼, 낙지로 어떤 요리를 즐길 수 있는지 알아보실까요?
낙지 볶음
출처: 리얼푸드
기본이 진리!

낙지로 만들 수 있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요리는 바로 이 낙지볶음입니다. 낙지에 전분과 매운 소스를 넣고 각종 해산물, 그리고 야채를 섞어 볶으면 맛깔진 볶음 완성!
출처: 리얼푸드
기본 찬으로 제공되는 계란찜으로 매운 혀를 달래 가며, 콩나물과 함께 낙지볶음을 즐기니 땀은 흐르는 데 시원합니다.

에어컨 아래에서 머리는 시원하게, 속은 뜨겁게 데우니 넘나 행복한 것...
산낙지 찜
출처: 리얼푸드
제철을 맞아 한층 저렴해진 가격에, 산낙지 요리를 찾는 손님들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위 요리는 바로 산낙지 찜 인데요, 산낙지와 각종 해산물, 채소를 넣고 푹 쪄 제공되는 요리이지요.

마찬가지로 맵지만, 볶음과는 또 다른 맛이 있어 즐겨 먹습니다.
출처: 리얼푸드
들어가는 재료를 자세히 보면, 몸에 좋다는 재료는 모두 모아 둔 것 같아요!

산낙지 두 마리에 전복, 해삼, 꽃게, 새우, 고니, 바지락은 물론이고 콩나물, 미나리, 버섯까지 아낌없이 요리된 찜을 먹고 나면 없던 병도 모두 나을 듯 합니다.
즉석에서 산낙지를 넣어 끓이는 연포탕
출처: 리얼푸드
싱싱한 낙지를 막 수족관에서 잡아 끓는 육수에 넣는 요리가 있으니, 바로 연포탕입니다.
매운 음식을 잘 드시지 못하는 분들께는 이 연포탕을 추천드려요! 저도 집에서 자주 해 먹고, 사 먹기도 하는데 각종 야채와 산낙지가 요리되어 아주 건강한 요리입니다.
출처: 리얼푸드
산낙지 두 마리, 그리고 전복이 보이는데요.
양배추와 미나리, 버섯 듬뿍 넣어 주셨습니다.

보이지 않지만 이 국물 안에도 산찜에서 언급한 고니, 새우, 꽃게 등 해산물이 모두 누워 있어서 육수를 냄을 물론이고 건강까지 책임져 주네요!
연포탕과 비슷하지만 맵게, 산낙지 전골
출처: 리얼푸드
얼큰한 국물을 찾으신다면, 연포탕과 비슷하지만 맵게 끓이는 산낙지 전골 추천입니다.

위는 제가 집 근처 낙지집에서 전골을 포장해, 집에서 끓여본 모습입니다.
출처: 리얼푸드
꽃게와 낙지를 비롯한 여러 해산물들이 어우러져 만들어낸 육수는 정말... 비교 불가!

꽃게탕 국물 같기도 하네요.
출처: 리얼푸드
탱탱한 전복까지 들어 있으니, 원기 회복에 정말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칼칼한 국물과 해산물이 뿜뿜 뿜어내는 영양소들의 조화는 제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었습니다.
어제 과음하신 분~ 점심에 회사 동료들, 혹은 동기들이랑 낙지 전골에 공깃밥 뚝딱 하고 숙취 해소 해보세요!
남은 낙지로는 볶음밥
출처: 리얼푸드
화사언니가 남은 곱창으로 볶음밥을 볶아 먹듯, 저는 남은 산낙지로 볶음밥을 해 먹었습니다.
출처: 리얼푸드
남은 연포탕/ 전골 국물에 (둘 중 아무거로나 해도 맛은 다 좋아요!), 김가루, 버섯, 미나리 등 원하는 재료를 추가해 들기름에 달달 볶아 만든 볶음밥입니다.

화면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후라이팬 바닥에 조금 눌러붙도록 기다려주는 것도 잊지 않아, 꼬들꼬들 아주 맛있는 볶음밥 완성!
전복과 함께 즐기는 산낙지회
출처: 리얼푸드
역시 낙지 하면 산낙지회가 빠질 수 없는데요.

전복과 함께 기름장에 찍어 먹으면 고소한 식감에 중독됩니다. 마늘, 고추와 함께 싸 드셔도 맛있어요:)
출처: 리얼푸드
이상 더위를 이기기 위한 영양 만점 음식, 낙지 요리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기상청은 다음주 내내 35도의 찜통더위를 예상했는데요. 집 근처 낙지집에 들르거나 직접 사서 조리해 먹으면서 더위에 지친 몸의 기력을 살려보세요!

[리얼푸드= 장소정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