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아토피피부염에 좋다는 새싹귀리

조회수 2019. 10. 29. 14:1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국내 연구진 실험결과

아토피 피부염은 견디기 힘든 질환중 하나입니다. 가려움증, 붉은 홍반, 진물, 색소침착 등 불규칙하게 찾아오는 증상 악화로 인해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죠.



출처: 123rf
아토피 피부염은 심한 소양감과 특징적인 습진 성 피부 증상이 나타나는 만성', '재발성' '염증성' 피부질환이에요.
최근에는 아토피 질환의 원인 중 유전적 원인, 환경적 원인과 함께 면역반응작용 이상이라는 세 가지 유발요인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출처: 123rf
환자수도 늘어나고 있어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2012~2017 통계자료에 따르면, 성인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20.7% 증가했습니다.
취업 및 직장 스트레스, 수면부족, 과로, 불규칙한 식습관은아토피 피부염을 만성화 시키는 요인으로 손꼽힙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특히 음식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최근 새싹귀리가 효과적이라는 농촌진흥청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출처: 123rf
농촌진흥청은 세계 처음으로 새싹귀리 귀리 종자를 싹 틔워 5-7일 키운 15cm 정도 크기의 어린잎 추출물의 아토피 피부염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는데요.

새싹귀리란 귀리 종자를 싹 틔워 5-7일 키운 15cm 정도 크기의 어린잎을 말합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농진청은 새싹귀리가 피부 가려움, 피부가 붉게 변하거나 혈액이 피부하층부에 고이는 홍반 증상에 탁월한 효능을 지녔다고 설명합니다.
이번 연구는 농진청 식량과학원 작물소재연구실과 건국대 수의과대학이 공동으로 진행했는데요.
출처: 농촌진흥청
연구결과 새싹귀리 추출물에서 다량의 아베나코사이드와 플라본배당체 계열의 기능성 물질, 사이클로퓨란계 신규물질을 최초로 확인했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새싹귀리 건조물 100g에는 아베나코사이드 사포닌류 최대 2360㎎, 플라본배당체 1280㎎, 사이클로퓨란계 신물질 85㎎이 함유돼 있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연구진은 실험동물을 통해서도 연구를 진행했는데요.

피부염을 유도한 쥐에게 새싹귀리 추출물을 3주간 해당 부위에 바른 결과 대조군보다 가려움증이나 홍반과 같은 피부 이상 증상이 32% 감소했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농진청은 새싹귀리 추출물이 염증을 억제하고, 비만세포(Mast cell)의 피부조직 내 침윤을 막아 피부 세포 증식과 항상성(homeostasis) 유지에 도움을 줬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농진청은 이미 관련 특허를 출원했어요. 새싹귀리 추출물을 포함하는 아토피 피부염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관련 기술을 산업체에 이전해 기능성 식품과 화장품을 공동개발할 예정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