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가 됐어도 우유를 먹으면 좋은 이유

조회수 2017. 10. 22. 10: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대사증후군 위험요인 낮춰준다는데
출처: giphy.com
어린 시절, 키 많이 크라고 우유를 억지로 먹은 경험, 모두 있지 않으신가요?
출처: google
에디터는 초등학교 시절 이렇게 생긴 우유를 매일 먹어야만 하는 '강제(?) 우유 급식'을 하기도 했었죠. 그땐 다들 먹기 싫어서 한 사람에게 몰아주면 하굣길에 핫도그 아줌마에게 가져다 드리고 대신 핫도그를 선물로 받기도 했었다는..
출처: giphy.com
그렇다면 키가 다 큰 성인은 우유를 마실 필요가 없을까요?
출처: giphy.com
정답은 노노노~!
성인의 건강에도 우유는 도움이 됩니다. 우유가 최근 급증하는 대사증후군의 위험요인을 대폭 낮춰준다고 하는데요.

최근 서울의대 강대희, 중앙대 신상아 교수팀은 '한국 성인의 우유 섭취와 대사증후군과의 관련성’ 연구를 통해 남성은 하루 우유 1컵(200ml), 여성은 2컵(400ml)을 마실 경우, 대사증후군 위험도가 각각 8%, 32% 감소한다고 밝혔어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이 조사는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전국 38개 종합병원을 방문한 성인 건강검진 수검자 13만여 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는데요, 이들을 상대로 '우유 섭취'와 '대사증후군 위험요인'과의 관계를 조사했는데, 우유를 많이 섭취할수록 대사증후군 위험요인이 낮다고 합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 대사증후군 위험요인 진단 기준

▶복부둘레
남성 90cm 여성 85cm 이상
▶수축기 혈압 / 이완기 혈압
130mmHg이상 / 85mmHg이상
▶공복혈당
100mg/dL 이상
▶중성지방
150mg/dL 이상
▶HDL 콜레스테롤
남성40mg/dL 여성50 mg/dL미만


위의 기준 중 하나라도 포함된다면 대사증후군 주의군에 속한다고 하네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실제로 우유 속 칼슘과 단백질, 필수지방산은 혈액 내 중성지방을 감소시킨다고 해요. 우유는 또한 몸에 나쁜 저밀도(LDL) 콜레스테롤은 낮추지만 우리 몸에 좋은 고밀도(HDL)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는 지질 개선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 shutterstock
물론 이 연구가 저지방·무지방 우유 소비에 대한 부분까지 파악하지는 못해 우유 속 지방 효과를 제대로 규명하진 못했지만, 한국인 13만 명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연구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출처: giphy.com
대사증후군 예방은 물론 건강유지에도 도움이 되는 우유, 이제 매일 꾸준히 섭취하면 좋겠죠?

(*물론 유당불내증 등 우유에 대한 개별적인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엔 주의하셔야 합니다.)

[리얼푸드=김태영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