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식물성 육류는 '고기'라고 부르지 못하나

조회수 2019. 3. 3. 13: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가축의 산물=고기(Meat)

배양육ㆍ식물성 고기 등 인공육류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지난해 식물성 육류식품 시장은 15억 달러로 집계됐습니다.


전년보다 22% 증가한 수치이죠.  


미국 내 육류ㆍ축산업계는 대체 육류 시장의 성장에 위기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인공 고기와 진짜 고기의 차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대체육류의 품질이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축산업계는 당장 연구실에서 동물세포를 증식해 만든 인조고기와 콩 등으로 제조한 식물성 고기를 사육 고기와 다르게 표기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출처: 123rf

실제 미국 주요 농업지역 주(州) 정부 10여곳이 대체 육류에 ‘고기’(Meat)라는 용어를 쓰는 것을 제재하고 나섰습니다.


전통 방식으로 가축을 사육해 얻은 육류만 고기라고 표기할 수 있게 한 것이죠.

출처: 123rf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이달 초 미국 애리조나 주와 아칸소 주에서 고기 품목 표시에 관한 법안이 제정됐습니다.


미주리 주의 경우에는 지난해 말 가축의 산물이 아닌 것을 고기라고 표현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어요. 


네브래스카 주도 인공육을 판매할 때 고기라는 용어를 금지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어요.


표기법을 어기면 최대 1000달러의 벌금을 부과하는 조항도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현지 매체는 축산농가들의 반발을 의식해 주 정부가 대체 육류 표기를 제재하고 있다고 분석합니다.


네브래스카 주는 미국 최대의 축산물 생산지역으로, 2017년 한해 축산물 생산량이 121억 달러에 달합니다. 

출처: 123rf

인공육류를 고기라고 표현하면 소비자에게 혼동을 줄 수 있다는 게 축산업계의 주장입니다.


네브래스카 주 농민연합 관계자는 한 인터뷰에서 “실험실에서 만들어진 인공육류를 고기라고 표기하면, 소비자가 혼란에 빠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123rf

인공육류 업체들은 이같은 법안에 반발하고 있습니다.


고기가 아닌 다른 표현이 오히려 소비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대표적인 대체육류 제조사 비욘드 미트의 공동 창업자인 에단 브라운(Ethan Brown)은 NYT와의 인터뷰에서 “식물성 성분으로 만든 육류를 고기로 부르는 게 합리적”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체육류 업계 관계자는 “신념이나 건강상 사육ㆍ도축된 고기에 거부감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인공육류가 개발됐다”면서 “대체육류의 표기법을 제재하는 건 소비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리얼푸드=민상식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