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귀리가 통곡물의 여왕인 이유

슈퍼푸드 귀리

5,74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건강에 좋은 통곡물 귀리가 최근에는 치매 예방까지 도움된다는 국내 연구로 주목을 끌었습니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과 연구진은 동물실험 결과, 귀리의 아베난쓰라마이드 물질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확인했다고 밝혔는데요. 이 성분은 현재까지 보고된 곡물 중 유일하게 귀리에만 있는 물질입니다.

귀리는 치매외에도 여러가지 건강상 이점이 입증된 슈퍼푸드입니다. 미국 매체 타임지가 곡물 중 유일하게 슈퍼푸드로 선정한 작물로, 다른 곡물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B군, 필수아미노산, 베타글루칸이 다량 들어있어요. 까다롭다고 소문난 미국 식품의약청(FDA)도 식품학적 가치를 인정할 만큼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출처123rf

▶심장병 예방=미 식품의약청은 지난 1997년 통귀리 첨가식품에는 콜레스테롤 저하 및 심장병 위험 감소 효과를 표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지난 2004년 영국에서도 귀리 제품의 기능성을 인정해 콜레스테롤 저하식품 표기를 허용했어요. 귀리에 들어있는 수용성 섬유질 베타글루칸은 일명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해주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출처123rf

▶체중관리=귀리는 일명 ‘오트밀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유명하죠. 귀리로 만든 오트밀은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해 주기 때문에 아침 식사로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과일이나 견과류등 취향에 맞는 조합으로 간편한 식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장 환경 개선=귀리는 장 환경 개선에도 좋은 음식이에요. 영국 영양학저널(2014)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오트밀은 잠재적 프리바이오틱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귀리의 섬유질은 소화기관 전반에 이로움을 주며 특히 장 환경에 좋은 박테리아 성장을 촉진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출처123rf

▶폐 건강=폐질환은 담배를 피우지 않아도 걸릴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질병입니다. 폐 건강을 위해서는 귀리처럼 식단에 건강한 음식을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귀리에는 암 예방에 좋은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폐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출처123rf

▶낮은 혈당=귀리는 혈당 지수도 낮아요. 오트밀 식단이 당뇨병 환자에게도 자주 사용되는 이유입니다. 귀리 속 베타글루칸은 혈당 농도가 올라가는 시간을 지연시켜 식후 혈당 상승을 조절합니다.

출처123rf

▶근육 생성=귀리는 다른 곡물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많은 것으로도 유명해요. 특히 칼로리가 낮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운동시 근육 생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귀리에는 100g당 14.3g의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출처123rf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