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유명 마카롱. 타르색소 조사해보니..

조회수 2019. 5. 24. 14:45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1개 브랜드중 6개에서 황색포도상구균 검출

디저트를 좋아하는 여성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메뉴가 있습니다.  

출처: 123rf
케이크보다 크기가 작지만 앙증맞은 모양과 달콤한 맛을 가진..
출처: 123rf
마카롱입니다.

마카롱은 귀여운 모양과 쫀득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요. 특히 알록달록한 색감도 인기 요인인데요. 다양한 색감에 따라 골라먹는 재미도 있죠.

하지만 식품에 형형색색을 입히기 위해서는 인공색소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웰빙바람으로 천연색소가 주목을 받고 있지만 대부분의 제품들이 인공색소를 사용하고 있죠. 


그런데 최근 한 조사에서 정부에서 허용한 색소의 기준치를 초과한 제품들이 발견됐습니다.  또한 일부 제품에서는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황색포도상구균도 검출됐어요. 


출처: 123rf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 중인 21개 브랜드의 마카롱 제품에 대한 안전성 시험과 표시실태 조사 등을 실시했는데요.
시험 대상 21개 브랜드 제품 중 6개는 3대 백화점, 15개는 네이버 쇼핑 랭킹 상위 브랜드였습니다.
출처: 123rf
먼저 인터넷에서 판매되고 있는 6개 제품에서 식중독과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됐습니다.

황색포도상구균은 동물이나 사람의 피부, 공기와 토양 등에 널리 분포하는 균인데요.
출처: 123rf
마카롱 제조나 보관 과정에서 위생 관리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123rf
또 다른 2개 브랜드에서는 색을 내기 위해 쓰는 타르색소가 허용된 기준을 넘어 검출됐습니다. 2개 제품 중 1개는 강남의 유명 백화점 마카롱이며 다른 1개는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타르색소는 식품에 색을 내기위해 사용하는 식용색소입니다. 우리나라는 9종(16품목)이 허용되어 있으며, 외국에서는 이 색소들이 일부 어린이에게 과잉 행동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출처: 123rf
이번 소비자원의 조사에서는 마카롱 관리의 허점이 드러나기도 했는데요,.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된 6개 브랜드 제품 모두 식품위생법상 자가 품질 검사 의무가 없는, 즉석 판매 제조업의 과자류 제품이었습니다.

즉. 식품을 제조하거나 가공하는 영업자가 제품을 유통하기 전에 기준에 적합한지 직접 확인해야 하지만 마카롱 제조업은 그 대상이 아니었다는 것이죠.
출처: 123rf
소비자원은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된 6개 브랜드 제품 모두 자가품질검사 의무가 없는 즉석판매제조·가공업으로 허가받은 업체의 과자류였다"며 "소비자 안전을 위해 식품위생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