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한국 매운 맛에 푹 빠진 미국

조회수 2017. 12. 4. 16:56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스낵부터 소스까지 한국의 매운맛 주목
출처: giphy.com
현재 미국은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매운 맛에 열광하고 있어요.
출처: 123rf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밀레니얼세대의 매운 맛 선호도가 크게 높아짐에 따라 피자나 버거 같은 메뉴에도 매운 맛 소스를 곁들이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데요.
출처: 123rf
특히 칠리 핫 소스인 '스리라차(Sriracha)'가 큰 인기를 끌었죠. '후이 퐁 푸드'(Huy Fong Foods)의 스리라차 소스는 전국으로 유통되며 가파른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식품업계 컨설팅 업체인 테크노믹스는 요식업계 10대 트렌드 중 하나로 '스리라차 효과'를 꼽기도 했어요.
중요한 것은 미국 내 매운 맛 열풍이 한국 소스 시장 확대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출처: 123rf
실제로 미국에서 매운 맛의 인기가 지속되면서 고추장을 비롯해 한국의 매운 소스맛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고추장은 지난 7월 전국 레스토랑 뉴스(Nation's Restaurant News)를 통해 '넥스트 스리라차(next Sriracha)'로 소개되기도 했어요.

캘리포니아 토띠아(California Tortilla) 등 유명 레스토랑에서도 고추장을 이용한 메뉴룰 선보이고 있다고 하네요.

코트라 무역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소스류 수입규모도 2015년 1493만5000달러에서 지난해 1912만5000달러로 28%가 늘었다고 하는데요. 특히 고추장 등 장류가 전체 소스 수출규모의 91.1%를 점유하고 있어요.

미국내 스낵시장에서도 매콤한 한국 맛이 인기입니다.

출처: 유튜브 캡쳐
미국의 대표적 포테이토칩 브랜드인 '케틀'은 코리안 바비큐라는 단어 위에 한국어로 '고기집'이라는 이름까지 적어놨는데요.
여기서 주목할 것은 한국 스낵을 수입한 것이 아니라 미국 회사가 직접 한국맛을 개발했다는 것입니다.
출처: jtbc
미국의 가장 유명한 육포 브랜드인 잭 링크스도 코리안 바비큐 맛을 선보였는데요. 시내 매장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고 하네요.
출처: jtbc
이외에 아몬드에 한국바비큐 맛을 첨가한 스낵,
출처: KIND
한국 고추를 넣은 매운맛의 에너지바도 있어요
출처: 누들스앤컴퍼니
올해 초 누들스앤컴퍼니는 고추장을 활용해 "BBQ Korean meatballs"를 선보이기도 했어요.
출처: 123rf
또한 홀푸드는 자체 브랜드 소스 리스트에 한국 바비큐 소스를 추가했습니다.
심지어 '김치주스'까지 등장했답니다.
출처: 골드마인 홈페이지
이 김치주스는 현재 미국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에서 판매하고 있는데요. 가격은 32온스(약 0.95ℓ) 한병에 16.99달러(한화 약 1 8000원) 라고 합니다.
출처: 골드마인
100% 유기농 식품인 이 주스는 양배추, 고추, 칠리 페퍼, 마늘 등을 발효시켜 만들었어요. 비타민이 풍부한 '건강 음료'라고 강조되고 있답니다.

제조사인 골드마인측은 “한국의 김치는 톡 쏘는 맛을 가진 글로벌 음식”이라며 “김치주스는 적당히 맵기 때문에 아직 김치를 먹을 준비가 되지 않은 미국인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고 소개했어요.
김치주스를 먹어본 이들은 아마존을 통해 "프로바이오틱스 대신 마신다', "중독성 있다", "가격이 비싸다", "샐러드드레싱으로 사용해도 된다"등의 후기를 남겼다고 합니다. 
출처: 윙스톱
또한 한국식 소스로 만든 치킨도 있어요.
바로 미국 유명 치킨 프랜차이즈 윙 스톱(wing stop)이 만든 '스파이시 코리안 큐(Spicy Korean Q)' 입니다.
출처: 유튜브
이 매운 맛의 치킨을 직접 맛본 후기도 동영상을 통해 많이 올라왔는데요.
출처: 유튜브
대부분 너무 맵다는 반응입니다. ^^*
출처: 농심
한국의 매운 라면하면 떠오르는 농심 '신라면' 도 미국 월마트에 진출했어요. 지난 8월 농심측은 ‘신라면’이 한국 식품 최초로 미국 월마트 4692개 전 점포에 입점했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123rf
미국에서 타바스코 소스와 스리라차 소스가 지난 10년간 대표 핫소스로 식품업계를 이끌어 왔다면, 이제는 한국의 매운 맛이 차세대 소스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기회로 한국의 전통 음식들도 더 많이 알려지길 기대해봅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