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요즘 미국에서 인기라는 다시마, 왜?

제2의 케일로 불린다

70,60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미국 식품업계에서 다시마가 '제2의 케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출처@sayama
케일은 채소계의 '슈퍼스타'로 꼽히는데요. 세계보건기구가 '최고의 채소'로 극찬하고, 미국 경제전문지 ‘월스트리트’가 농무부 자료로 토대로 평가한 채소 1위에 올랐을 만큼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케일의 명성을 이을 식품으로 난데없이 다시마가 떠오른거죠.

출처@asjjuni0

사실 다시마는 우리에겐 익숙한 식재료이지만, 북미나 유럽 지역 사람들이 즐기는 식품은 아니거든요. 

출처123rf

최근 미국 식품 매체 푸드다이브는 현지 공영 라디오 방송인 NPR(National Public Radio)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인용, 다시마가 '케일'의 뒤를 이은 차세대 수퍼푸드로 떠오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출처@RitaE

실제로 북미 시장에선 다시마의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레스토랑에선 수프와 샐러드에 사용할 뿐만 아니라 메인 메뉴의 식재료로도 쓰고 있으며 식품업계에선 감자칩을 비롯한 각종 스낵, 육수, 면, 육포 등에도 활용하고 있죠.  

세계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다시마 수확량은 해마다 증가, 매년 수확량이 14% 증가할 경우 2050년까지 세계 해초 생산량은 5억 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보고서는 이 정도의 양은 전 세계 식량공급에 10%를 더하고, 그 과정에서 잠재적으로 5000만개의 일자리 창출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북미 식품업계에서 다시마가 주목받은 데는 두 가지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먼저 '건강' 트렌드는 다시마를 '슈퍼푸드의 루키' 자리로 올려놨죠. 


다시마는 천연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갑상선 호르몬 분비에 필요한 요오드 함량이 높은 최고의 천연 식재료입니다.


다른 이유로는 '친환경' 소비 트렌드를 들 수 있습니다. 


다시마는 농축산업과 달리 재배 과정에서 깨끗한 물이나 토지를 필요로 하지 않고, 생산 과정에서 비료와 살충제 등 어떠한 화학약품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바다 속의 다시마 숲은 대량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기 때문에 물에서 산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굴이나 가리비등의 성장을 돕기도 하죠. 


출처@vika-imperia550

또한 단백질의 원천으로 육류 대체 식품으로 소비한다면, 축산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과 환경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식품이라는 점이 다시마의 인기를 견인했습니다.

현지에서 다시마는 이제 막 슈퍼푸드로 명성을 얻기 시작해 아직 활용법이 낯선 상황인데요. 소비자들이 다시마의 맛과 활용도에 친숙해지고 환경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알게 된다면 더 많은 사랑을 받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