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제주 흑돼지, 왜 그렇게 맛있나 했더니...

유전자가 남달랐다

61,09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제주 흑돼지는 뛰어난 육질로 인기가 많은 돼지고기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혹시, 제주에서 나고 자란 돼지들은 특별한 맛의 비밀을 품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최근 한 연구를 통해 놀라운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제주재래돼지의 고기 맛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따로 있습니다.


스웨덴 국립농업과학대학 등 국내외 11개 기관1)이 참여한 연구 결과,  제주재래돼지에서 찾은 육질유전자(변이-MYH32))를 보유한 돼지는 근내 지방 함량과 적색육일반 돼지보다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농촌진흥청

육질유전자는 돼지의 MYH3 유전자의 염기서열을 분석했을 때 프로모터 영역에서 6개의 염기결손이 있는 변이 유전자를 말합니다. 


돼지의 MYH3유전자 프로모터 영역에서 6개 염기서열의 결손 유무를 판단해 육질을 진단하는 원리인데요. 이 기술은 국내 특허등록을 완료했습니다. 일본 특허등록도 마친 것은 물론, 중국과 미국, 캐나다, 유럽연합에서는 특허등록 심사가 진행 중입니다.


출처농촌진흥청

상업용 돼지 육질 간이진단 키트는 올해 초부터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와 함께 육질유전자(변이-MYH3)를 활용해 미리 돼지 육질을 진단할 수 있는 간이진단 키트 개발 기술도 저명한 국제학술지 ‘PLOS Genetics’ 10월호에 실렸습니다.


출처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양병철 난지축산연구소장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난축맛돈’의 꾸준한 개량과 산업화를 통해 세계적인 품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앞서 제주재래돼지의 육질유전자(변이-MYH3)를 가진 ‘난축맛돈’을 개발했습니다.


‘난축맛돈’은 제주재래돼지와 랜드레이스 개량종(한라랜드)을 교배한 품종으로, 뛰어난 육질(변이-MYH3)과 검은털색(KIT)을 결정하는 핵심 유전자를 고정했습니다.


저지방 부위(등심, 앞다리살 등)의 육질이 좋아져 전 부위를 구이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난축맛돈’ 품종만 판매하는 전문 외식업체도 운영 중입니다.


2013년부터 씨돼지 289마리가 보급됐으며, 증식 기반을 갖춘 뒤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농가에 보급할 계획입니다.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