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컵라면 춘추전국시대...가장 많이 팔린 컵라면은?

저도 많이 먹었어요 !

161,98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1인당 라면 섭취량이 무려 세계 1위에 달하는 대한민국.

세계인스턴트라면협회에 따르면 한국은 2017년 기준 1인당 73.7개의 라면을 소비했습니다.


(저도 이 수치에 일조했는데요.)

발그레 히히

그런데 요즘 국내 라면 시장의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는 걸 아시나요? 특히 보글보글 끓어오르는 봉지 라면의 성장세가 저조합니다.

대신 두각을 드러낸 신통방통한 라면이 있었으니....

출처@ihatemyselfq

그것은 바로 컵라면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의 라면 소매점 매출 자료에 따르면 올 1분기 용기면 시장 규모는 2034억 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5% 증가했어요. 

같은 기간 전체 라면 시장의 성장률이 5219억 원에서 5404억 원으로 오른 3.5%인 것에 비하면 증가율이 2배가 넘습니다.


먼저 CU !

엄청난 컵라면들의 향연에 깜짝 놀랐습니다.

특히 여름 세일이 아주 마음에 드네요. 2+1 행사도 진행 중이니 알뜰한 소비자들에겐 좋은 기회입니다.

출처리얼푸드

GS25도 가보았습니다. PB 상품이 특히나 많습니다.

PB 상품은 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등 대형 소매업자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브랜드 제품을 말하는데요. 이런 PB상품, 특히 자체 개발 라면이 편의점의 매출 상승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출처리얼푸드
모르겠어

그렇다면 편의점의 PB상품으로 개발된 라면들이 과연 기존 라면 대기업들의 아성을 누를 수 있었을까요?


잘 나가는 컵라면 시장의 절대 강자를 알아봤습니다.


올 1분기 기준 매출 1위에 오른 편의점 컵라면은 바로 !

출처리얼푸드

두구두구두구 !!!

출처리얼푸드

삼양식품의 까르보불닭볶음면이었습니다 !


저도 까르보불닭볶음면이 처음 나왔을 때 정말 많이 사 먹었는데요. 사실 라면으로 끓여 먹는 것은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그런데 컵라면은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으니 저처럼 귀찮은 조리과정을 꺼리는 소비자들에게도 안성맞춤이겠죠.

사실 요즘 컵라면 시장은 볶음면이 유달리 인기입니다.

CU에 따르면 지난 8월 1일부터 19일까지 컵라면 매출을 분석한 결과 까르보불닭볶음면과 같은 볶음면 종류가 상위 랭킹 10개 상품의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출처리얼푸드

불닭볶음면은 컵라면뿐만 아니라 봉지면으로도 아주 인기가 높죠.

삼양식품은 국내외에서 이어진 불닭볶음면의 인기에 사상 최대 실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 기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액은 14%나 상승했습니다.

특히 까르보불닭볶음면은 출시 한 달 만에 1100만 개, 3월 말까지 총 3600만 개가 판매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이 잘 나가는 까르보불닭볶음면의 아성을 누른 GS25의 1위 상품이 문득 궁금해지지 않습니까?

GS25의 1위 상품은요.

출처리얼푸드

출처리얼푸드

바로 바로 자체 브랜드(PB상품)인 유어스오모리김치찌개라면이 올랐습니다.  

유어스오모리김치찌개라면은요 GS25의 스테디셀러입니다. 지난해 판매량만 해도 편의점 라면 카테고리 중 최초로 1048만개가 판매됐습니다. 출시 이후 지난 7월까지 2년 누적 1800만 개가 판매됐습니다.

오모리 김치찌개 라면의 인기에 GS25에선 오모리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참치찌개, 부대찌개에 이어 비빔면까지 등장했습니다.


컵라면 시장이 유독 활기찬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1인가구, 혼밥족의 증가로 인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 때문이죠. 혼자서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으로는 아무래도 컵라면이 안성맞춤입니다.

특히 편의점의 경우 간편한 소비문화를 즐기는 10~20대들이 자주 찾는데요. 편의점에 유독 신상 컵라면이 많은 이유 역시 이들 세대를 겨냥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10~20대들의 선택이 신상 컵라면의 성공을 점칠 수 있는 지표가 되곤 합니다.

올여름에도 많은 신상 컵라면이 등장했는데요. 전통의 강자가 사라진 컵라면 시장은 춘추전국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새로운 컵라면이 또 한 번 등장하길 기대해봅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출처리얼푸드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