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포도 껍질, 왜 버렸을까

조회수 2019. 1. 3. 15:59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포도껍질 활용 꿀팁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해 과일의 여왕이라고도 불리는 포도.

출처: 123rf
포도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빈혈을 예방하고 충치를 없애는 데 좋습니다.

또 포도에 풍부한 유기산은 체내에서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유해 성분을 제거해 주며, 레스베라트롤 항암 성분은 암의 억제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포도 껍질에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포도의 강력한 항산화물질은 대부분 씨와 껍질에 들어있습니다. 때문에 포도는 껍질째 먹는 것이 가장 좋아요. 


만일 포도껍질이 남겨진다면 버리지말고 포도잼으로 만들어보세요.   

출처: 123rf
먼저 깨끗이 씻은 포도껍질을 믹서에 물을 자작하게 넣어 갈아줍니다. 포도껍질과 설탕을 1:1 비율로 넣고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주면 완성.

간단하죠?
출처: 123rf
포도껍질 잼은 빵에 발라먹거나.
출처: 123rf
포도 스무디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만들어진 포도잼을 얼린 우유와 함께 갈아주면 맛있는 스무디를 만들수 있어요.

만일 포도껍질이 오래되어서 먹을 수 없다면 음식외에도 다양한 곳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123rf
포도 껍질로 프라이팬을 문지르면, 껍질에 들어 있는 구연산 성분이 눌어붙은 기름때를 말끔히 없애줍니다.
출처: 123rf
음식 냄새가 밴 도마를 닦아도 냄새가 사라져요.
출처: 123rf
천연 염색제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요즘은 생활화학제품을 피하는 케미포비아가 확산되면서 화학성분의 염색약 대신 천연 식물색을 이용한 염색법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포도를 이용하면 예쁜 보랏빛으로 물들일 수 있습니다.

냄비에 포도 껍질과 적당량의 물을 끓인 후 체를 이용해 포도물만 걸러내주세요. 이후 걸러낸 포도물을 염색할 천에 넣고 약 5분간 주무른 후 헹궈서 말리면 됩니다.
출처: 123rf
포도껍질, 이제 버리지마세요~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