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일주일에 한 번, 이 음식 먹어야 하는 이유

조회수 2021. 1. 21. 10:1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제로 웨이스트 푸드' 먹어요~ 올가 방이점 캠페인 체험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배달이나 포장, 가정간편식 소비가 많아지면서 크게 늘어난 것은 일회용 쓰레기 뿐만이 아닙니다. 가정내 요리가 많아져 음식물쓰레기 배출량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출처: 123rf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의 ‘2020 식품소비행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하루 평균 500g 이상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한다는 가구 비중은 45.2%로 전년 대비 10.6% 늘었습니다. 가구당 일일 평균 약 60g의 음식물쓰레기가 증가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한국환경공단은 “음식물쓰레기 비중은 가정 70%, 업소 30% 정도”라고 말합니다. 높은 비율만큼 가정에서의 음식 습관 개선이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출처: 123rf
불행중 다행스러운 것은 코로나 이후 친환경 요소를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나 기업이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제로웨이스트’(Zero Waste)를 실천하는 매장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출처: 올가홀푸드
올가홀푸드가 대표적이죠. 풀무원 계열의 로하스프레시마켓(LOHAS Fresh Market)인 올가홀푸드는 지난 15일부터 오는 22일까지 음식폐기물을 줄이는 ‘제로 푸드웨이스트 캠페인’을 올가 방이점 매장에서 진행합니다.

캠페인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직접 찾아가봤습니다. 

출처: 리얼푸드
올가의 시그니처 매장인 방이점은 국내 최초로 환경부가 지정한 ‘녹색특화매장’으로,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를 실현하는 매장이에요.
출처: 리얼푸드
올가의 이번 캠페인은 처음이 아닌데요. 올가는 지난해 5월부터 ‘녹색특화매장’을 운영하고, 지속가능한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제로웨이스트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습니다. 올가는 그동안 ‘그린 캠페인’을 수시로 진행하면서 녹색 소비 확산에 앞장서 왔었죠.
출처: 리얼푸드
지난해에 이은 이번 캠페인은 “지구 환경을 위해 남고 버려지는 음식을 줄여요”라는 부제처럼 푸드 분야에 초점을 맞췄는데요.
출처: 123rf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매년 전 세계에서 생산하는 식량중 3분의 1은 손실되거나 낭비되는 실정입니다. 또한 음식물쓰레기에서 나오는 온실가스는 전체 배출량의 8%에 달하는데요. 음식 부패로 방출되는 메탄가스의 경우 지구온도를 높이는 강도가 이산화탄소보다 약 23배 가량 높습니다.
출처: 올가홀푸드
이러한 사실을 알리기 위해 올가는 다양한 방법으로 캠페인을 진행중이었어요. 우선 제로웨이스트 마켓 선진 사례를 도입한다는 취지로 네덜란드 대사관과 협업했습니다.
출처: 리얼푸드
요즘 방송 출연으로 인기가 높아진 송훈 셰프와도 함께했어요. 송훈 셰프는 올가의 친환경 산지에서 남겨진 못난이 농산 식재료를 활용해 ‘제로 푸드웨이스트 요리’ 레시피 2종을 개발했는데요.
출처: 인터마르셰
그가 이용한 못난이 농산물은 외관에 생긴 흠집이나 변형된 형태로 정품에서 탈락한 과일을 말합니다. 예쁘진 않지만 맛과 당도, 영양상에는 차이가 없죠.
출처: 리얼푸드
맛도 한번 봐야겠죠? 이건 송훈 셰프의 ‘제로 푸드웨이스트 요리’ 중 라구 파스타입니다.
출처: 리얼푸드
한 입 먹어보니… 맛있습니다! 역시 유명 셰프 레시피는 달라~
출처: 리얼푸드
이건 전복 리조또인데요.

건강한 재료만을 써서 몸에도 좋고~ 계속 끌리는 맛~!
출처: 리얼푸드
올가 방이점에 방문한 고객은 송훈 셰프의 요리를 맛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문자로 발송된 쿠폰을 제시해주면…
출처: 리얼푸드
‘제로 푸드웨이스트 요리’ 1종과 함께 식혜 부산물을 원료로 만든 ‘푸드업사이클링 에너지바’ 1개 (고소한 맛이 굿~)
출처: 리얼푸드
그리고 리플렛으로 구성된 ‘제로 푸드웨이스트 체험 패키지’를 받을 수 있어요.

모두 재활용펄프용기, 친환경인증을 받은 생분해성 에코슈가랩으로 포장해 식재료부터 패키지까지 제로웨이스트 방식으로 완성했습니다.
최근 배달 및 외식 소비가 증가하면서 음식물 낭비가 심각하다는 점에 착안해 제로 푸드웨이스트 캠페인을 개최하게 됐습니다. 올가홀푸드는 더 많은 소비자들이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고 지속가능한 소비를 경험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남윤경 올가홀푸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장
출처: 올가홀푸드
환경을 생각하는 이러한 캠페인은 방문객의 ‘가치 소비’ 공감을 일으키기에 충분했는데요.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못난이 농산물을 비롯한 친환경 식품 을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환경을 위한 지속가능성의 방향을 보여주기를 기대해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