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기력 살리는데 그만이라는 보라색꽃

조회수 2018. 10. 14. 14:5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수험생 컨디션 살리는 건강 식재료
딱 한달 뒤면 수능이에요.
수험생 여러분 모두 고생 많으세요.
고지가 보입니다. 조금 더 파이팅!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매일 참고서, 문제지와 씨름하며 심신이 지친 수험생들, 잘 먹고 영양 보충 잘 하는 건 필수!

그래서 수험생 기력 살리는 '약초' 세 가지를 소개합니다. 농촌진흥청의 연구사들의 검증을 마친 건강 식재료들이죠.

#1. 맥문동

출처: 위키피디아

보라색 꽃이 참 예쁘죠? 이게 맥문동입니다.


맥문동은 눈으로 보고 즐기는 관상용 식물이긴 하지만,  뿌리에 약성이 많아서 식용하기도 합니다. 이래저래 매력 만점 식물이죠. 한방에서는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고 떨어진 기력 살리는데 좋다고 말합니다. 

맥문동 말린것을 밥 지을 때 넣어보세요. 30분 이상 불려둔 백미에 맥문동을 적당히 넣고 밥을 지으면, 밥의 신세계가 열립니다. 


#2. 구기자

출처: 123rf

구기자는 훌륭한 항산화식품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을 비롯해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이죠. 구기자의 저 빠알간 열매 그리고 뿌리는 말려서 약재로 활용하고요 잎은 식재료로 씁니다. 


늘 피로에 시달리는 수험생들에게 구기자는 천연 피로회복제!

출처: MBC '그린실버 고향이 좋다' 캡처

구기자를 식용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김치처럼 만들어 반찬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구기자 김치>


■ 재료 : 구기자잎 200g, 진간장 1/2컵, 액젓 1/4컵, 물 1/2컵, 매실액 1/2컵, 고춧가루 1컵, 통깨, 참기름, 다진 마늘, 소금

  1. 구기자 잎에 소금을 치고 10분 정도 절인 후 그늘에서 4~5시간 말린다.
  2. 간장, 액젓, 매실액, 고춧가루 등으로 양념장 만들어 구기자 잎과 버무려 냉장고에 둔다.
  3. 먹기 전에 다진 마늘, 통깨, 참기름 넣고 잘 섞는다. 

#3. 갯기름나물(방풍)

출처: 농촌진흥청

'방풍나물'로도 잘 알려진 갯기름나물은 신체 면역력 높이는데 그만입니다. 환절기 감기 막는데 이만한 게 없죠. 


이 갯기름나물 잎을 데쳐서 무치거나, 볶아 드세요. 훌륭한 수험생 영양 반찬이 됩니다.

<갯기름나물 무침> 


■ 재료 : 갯기름나물 100g, 다진 마늘, 들기름, 통깨, 소금, 간장

  1. 끓는 물에 소금 넣고 갯기름나물 살짝 데친다.
  2. 갯기름나물에 다진 마늘, 간장, 통깨, 소금, 들기름을 넣고 잘 섞는다.

[리얼푸드=박준규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