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라면 열풍, 이젠 뉴질랜드까지? 대단하네

조회수 2018. 6. 26. 09:05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세계로 뻗어가는 한국라면
출처: 123rf
한국인이 좋아하는 라면은 이제 세계인의 입맛까지 사로잡고 있습니다.

농심, 오뚜기, 팔도, 삼양식품 등 라면 제조업체들은 해외 시장에 눈을 돌려 세계인의 입맛 잡기에 나서고 있는데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라면 수출은 해마다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2017년 수출량과 수출액은 전년보다 각각38.3%, 31.2% 증가했어요.

지난해 수출량은 11만120톤. 라면 1봉지 중량이 평균 125g이라고 가정하면, 한 해 동안 무려 8억8000만 개 가량의 봉지라면이 해외로 수출된 셈이에요.
출처: 123rf
한국 라면은 어떤 국가에 가장 많이 팔렸을까요?

예상대로 중국입니다. 지난해 나라별 라면 수출비중을 살펴보면 중국이 27.1%로 가장 많았고, 뒤를 이어 미국(10.8%), 일본(6.7%), 대만(5.5%), 태국(5.0%) 순으로 나타났어요.

한국 라면의 수출 증가세는 한류와 이로인한  K-푸드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한 영향을 받았는데요. 


이와 함께 국내 라면 생산기업들이 각국 소비자 기호에 맞춰 실행한 현지화 전략이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출처: 삼양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은 해외에서 대단히 인기가 높아요.

과연 이 매운 맛을 외국인들이 잘 먹을수 있을까 의심이 들기도 하지만. 현재 전 세계적으로는 '매운맛' 열풍이 불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출처: 버즈피드
미국 온라인 매체 <버즈피드>는 '세계에서 가장 매운 라면에 도전한 사람(People try the world's spiciest instant noodle)'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하면서 삼양의 '핵불닭볶음면'을 소개하기도 했어요.
출처: 유튜브
실제로 수많은 유튜버들이 '불닭볶음면' 먹방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입술이 붉어지고 눈물을 흘리면서도 '불닭볶음면' 먹방 도전 영상은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데요.
출처: 유튜브
이웃나라 일본에서도
출처: 유튜브
이렇게 많은 핵불닭볶음면을 쌓아놓고 먹는 영상이 올라오고 있어요.
출처: 유튜브
일본이나 중국 등 아시아를 넘어 이제는 미국이나 영국 등 에서도 '불닭볶음면 먹기 도전'을 SNS에 올리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최근 뉴질랜드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요.
출처: 코트라
코트라(KOTRA)에 따르면 뉴질랜드에서 한국 라면의 수입은 지난 3년 동안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였으며, 2017년에는 전년대비 17.15% 성장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2016년까지만 하더라도 5위 수입국이었으나, 2017년에는 3위로 올라섰어요.
출처: 그레이트유학
불과 수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한국 라면은 한국식품점에서만 찾아볼 수 있었으나 지금은 뉴질랜드의 현지 대형수퍼마켓에서도 쉽게 보일만큼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코트라
삼양. 농심. 오뚜기.. 다양한 업체에서 나오는 라면 종류가 마트에 진열돼있어요.
출처: 채널A
이제는 뉴질랜드의 입맛까지 사로잡은 한국의 라면.
정말 대단합니다.

점점 더 넓은 세계로 한국 라면이 뻗어나가길 기대해볼께요~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