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연휴, 미세먼지의 습격! 기관지 지켜줄 음식은?

조회수 2017. 5. 4. 16:4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 6가지.
출처: 연합뉴스
5월 1일 오전, 서울 반포대교에서 바라 본 도심의 모습입니다. (사진 잘못찍은 것 아님!!) 미세먼지로 너무 뿌옇네요..

요즘 아침에 눈뜨면 가장 먼저 미세먼지 예보를 보시지 않나요? 미세먼지로 콧바람 한번 쐬보려는 발길 갑자기 잡히신 분들도 있지요? 이러다 황금연휴 폭망하면 안되는데요...

하지만 일이 있어 꼭 나가야할 수 있지요. 모자에 마스크에 중무장 하지만 불안한 마음은 어쩔 수 없습니다. 한바탕 비라도 쏟아지면 조금이라도 씻겨 나가련만. 그렇다고 이 화창한 날씨에 기우제를 지낼 순 없지요.


특히 미세먼지의 습격이 있는 날엔 기관지가 약한 사람들은 더욱더 조심해야 합니다.  

출처: 123RF

기관지는 양쪽 폐를 이어주는 통로를 말하는데요. 공기가 이동할 수 있도록 돕고, 몸 속에 들어오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기관지에 세균과 독성물질이 침투하면 기관지염에 걸리게 됩니다. 기침, 가래는 물론 발열 증상도 따라옵니다.


출처: 123RF

하지만 감기와 증세가 비슷해서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상태가 악화되면 후두염, 폐렴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평소 기관지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리얼푸드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소개합니다.


출처: [사진=123RF]

1. 레몬

레몬에는 항산화 효과를 내는 비타민C가 풍부해 기관지 염증 악화를 막고, 기침을 줄여줍니다. 천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레몬의 신맛이 갈증을 해소해주고, 호흡기 계통의 순환을 돕습니다. 따뜻한 차로 마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출처: [사진=123RF]

2. 배

동의보감에서 배는 기관지 질환을 완화하는 데에 탁월한 효능을 낸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배는 해열과 기침 개선에도 효과적이고, 독소 물질을 배출해 숙취를 줄여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출처: [사진=123RF]

3. 도라지

도라지는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없애는 데 탁월합니다.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를 활성화시켜 목 주위 통증을 없애주는 역할도 합니다. 기관지염을 비롯해 인후염, 편도선염에도 좋습니다.


출처: [사진=123RF]

4. 브로콜리

슈퍼푸드 브로콜리가 기관지 건강도 지켜줍니다. 브로콜리의 설포라판 성분이 폐에 붙은 미세먼지, 세균 등 유해물질을 배출합니다. 또한 브로콜리에 풍부한 비타민C가 세포의 면역력을 높여 기관지염을 개선해줍니다.

출처: [사진=123RF]

5. 페퍼민트

페퍼민트의 시원한 향이 코막힘 증상을 개선해주고, 염증 완화에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기관지염이나 호흡기 계통이 약한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식품입니다.


출처: [사진=123RF]

6. 유자

달콤 상큼한 맛의 유자에 함유된 리모넨 성분이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에 효과가 높습니다. 비타민C도 풍부해 감기나 호흡기 질환 예방에 뛰어납니다.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같은 때엔 일부러라도 기관지에 좋은 음식 챙겨먹고, 미세먼지 이겨내 봐요!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