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철분결핍, 이런 사람에게 더 많다"

여성 81.5%, 남성 18.5%

68,84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최근들어 피로를 잘 느끼게 된다거나 손톱이 약화되고, 집중력이 크게 저하된다면 

철분결핍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철분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결핍되기 쉬운데요.

출처123rf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 해, 철결핍빈혈로 진료를 받은 남성 환자는 7만 1037명, 여성 환자는 31만 3929명으로 조사됐습니다. 남성 환자보다 여성 환자의 수가 무려 4.4배 가량 많은 것이죠.

출처건강보험심사평가원

연령별로 봤을때는 40대가 31.8%로 가장 많게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40대 여성은 특히 철분 결핍을 신경써야 하는데요.

출처건강보험심사평가원

철(iron)은 적혈구 내에 있는 혈색소인 헤모글로빈의 중요한 구성요소입니다. 따라서 철분이 결핍되면 헤모글로빈의 생산이 원활하지 않아 적혈구 생산이 줄어들죠. 헤모글로빈이 부족하게 되면 각 조직으로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 빈혈이 발생합니다.

또한 철분은 피부, 모발, 손발톱 등의 세포 활동에 영양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외에도 체온 조절 이상이나 감염 약화 등의 증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요.

출처123rf

그렇다면 철분이 부족하기 쉬운 40대 여성은 보충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성인의 경우 하루 200~300mg의 철분을 포함하는 제제를 복용하면 2~3일 정도면 피로감 등의 증상이 감소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스위스 로잔대학 베르나르 파트라트 교수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철분제를 12주동안 섭취한 여성그룹의 48%는 피로가 줄었다고 응답한 반면, 섭취하지 않은 그룹은 19%만 피로도 감소를 답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철분제 복용외에도 식생활에서도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겠죠. 

먼저 브로콜리입니다. 특히 철분은 비타민 C와 함께 먹어야 체내 흡수가 잘 되는데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출처123rf

호박에도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요.

출처123rf

우리가 흔히 먹는 버섯에도.

출처123rf

요즘 뜨는 슈퍼푸드인 귀리에도 풍부합니다. 귀리는 철분을 포함해 칼슘, 칼륨, 마그네슘, 인등 미량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이에요.

출처123rf

철분이 풍부한 음식, 평소 식단에서 잘 이용하면 좋습니다.

출처123rf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