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피로한 눈, 뭘 먹어야 하지?

눈 건강 위해 챙겨야 할 영양소 4총사
RealFoods 작성일자2018.12.16. | 14,389  view

현대인의 눈은 피로합니다. 하루종일 컴퓨터 화면을 바라보는 것도 모자라 이동중에는 스마트폰 화면만 바라봅니다. 집에서는 TV에서 떨어지지 않죠. 바쁜 현대인일수록 눈의 피로감도 심하며, 게다가 미세먼지로 눈의 건조함마저 느껴집니다. 

눈 건강은 평소 방심하기 쉽지만 눈은 매우 중요한 신체기관입니다. 생활습관의 변화와 함께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의 섭취도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영양소 4총사를 소개할께요.

source : 123rf

1. 루테인
 
눈 건강하면 루테인 성분이 떠오를 정도로 루테인은 눈 건강의 대표적인 영양소가 됐습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루테인은 콩, 달걀, 호박, 고추(고춧잎), 시금치, 근대, 케일 등 녹황색 채소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눈의 황반부를 이루는 주요 시각 색소인데요. 유해한 환경에 장기간 노출되거나 나이가 들수록 황반의 밀도가 낮아지므로 음식섭취를 통해 밀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source : 123rf

2. 안토시아닌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나 복분자(블랙베리), 오디(멀베리)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강원대학교 생약자원개발학과 연구팀(2012)의 연구에 따르면 특히 국산 복분자에서 추출한 안토시아닌에는 높은 항산화 효과와 암세포 증식 억제, 면역 증진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또 캐나다 댈하우지대학 안과학과 농업농산식품부 공동연구팀은 블루베리 제품을 복용한 그룹이 대조군에 비해 시력회복이 빠르게 나타났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외에도 안토시아닌은 아로니아, 흑미, 검정콩, 자색고구마, 자색양파 등 보라색이나 검정색 식품에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source : 123rf

3. 비타민 A
 
비타민 A 는 눈의 망막에서 시각 기능에 관여하는 영양소입니다. 최근 중국 칭다오대학 의과대학 및 간호대학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2014)에 따르면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 섭취량이 많을수록 백내장 위험률은 반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비타민 A의 섭취가 녹내장과 백내장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비타민 A는 당근, 브로콜리, 시금치, 호박, 고구마, 콩, 달걀, 우유, 소간, 버터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source : 123rf

4. 오메가-3 지방산
 
마지막으로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는 최근 건강에 이로운 지방으로 주목받는 오메가3지방산입니다. 시각 발달과 안구의 항염증 등에 관여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지난 2014년 중국 천진대학교병원 안과의료진은 오메가-3 지방산의 보충 섭취가 안구건조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오메가 3-지방산이 부족할 경우 망막 기능이 떨어진다는 프랑스 크레테유대학 안과클리닉 연구팀의 연구도(2011)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고등어, 청어, 정어리, 멸치, 견과류, 들기름 등에 풍부합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source : 123rf
더 많은 리얼푸드 기사 보기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유튜브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