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여성 노인 절반, 단백질 섭취 부족하다

코로나19 예방 위해선 고단백 식품 섭취 중요

12,66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여성 노인의 절반 가까이가 면역력 증강 영양소인 단백질을 필요량보다 적게 섭취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코로나19와 독감 시즌을 맞아 고위험군인 노인은 계란 등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챙겨 먹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출처123rf

부산대 식품영양학과 류호경 교수팀은 2016년∼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65세 이상 노인 3,998명(남 1,738명, 여 2,260명)을 대상으로 단백질 섭취 실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연구 결과는 ‘노인의 단백질 섭취 부족과 관련된 사회경제적 요인 분석’이라는 제목으로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출처123rf

단백질 섭취량이 평균 필요량 미만인 비율은 남성 노인에서 27.2%, 여성 노인에서 44.1%였다. 남녀 모두 나이가 많을수록 단백질 섭취가 적었다.

단백질 섭취량이 부족한 노인은 충분하게 섭취하는 노인보다 칼로리 섭취량은 물론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칼슘, 철 등 건강에 유용한 영양소의 섭취량도 적었다.

출처123rf

류 교수팀은 논문에서 “노인의 적절한 단백질 섭취는 근육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근감소증·노쇠를 예방하거나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각자의 체중 1㎏당 단백질을 하루 0.75g 이상 섭취해야 하며, 특히 노인은 근육량을 유지하고 근감소증을 예방하기 위해 더 많은 양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처123rf

하루 총 단백질 섭취량이 1일 권장량을 충족하더라도 아침·점심·저녁 등 끼니마다 고루 섭취량이 배분되지 않으면 흡수 효율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매 끼니마다 20g 이상의 단백질을 나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123rf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