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 맛있어서 먹었는데, 알고보니 지방간 해결사?

조회수 2020. 11. 27. 09:08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원광대 권동렬 교수팀, 생쥐에 강황 추출물 4주간 투여한 결과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이 비(非)알코올성 지방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가 국내에서 나왔다. 강황에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커큐민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출처: 123rf
한국약용작물학회지 최근호에 실린 ‘강황 추출물의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개선 효과’ 연구에 따르면 원광대 한약학과 권동렬 교수팀은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유발한 생쥐에게 강황 추출물을 매일 1번씩 4주간 제공한 뒤 간 상태를 검사했다.
출처: 123rf
그 결과, 강황 추출물을 투여받은 쥐에서 혈중ALT·AST(간 손상 지표, 수치가 높을수록 간 손상이 심한 상태) 농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는 강황이 간 손상 예방을 돕고 간 기능 장애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출처: 123rf
권 교수팀은 논문에서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이) 지방 합성을 억제하고, 지방의 배출을 정상화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지방간이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지방간염도 효과적으로 막아준다”고 했다.
출처: 123rf
이어 “약용식물로서 강황의 사용은 고대 인도의 전통 의료(아유르베다 의학)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국내에서도 세종실록지리지·신증동국여지승람 등 고문헌에 전북 완주·임실·순창 등에서 토산품으로 재배됐다는 기록이 전해진다”고 전했다.
출처: 123rf
전통적으로 강황은 소화와 간 기능을 돕는 등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강황의 항균이나 함염, 항암 등 다양한 약리 효능에 대한 연구가 이어지고 있다. 강황의 대표적인 웰빙 성분은 커큐민으로, 이는 강력한 식물성 항염증 물질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