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흰밥 대신 잡곡밥 먹었더니, 유방암 위험이...

서울대 신우경 박사 "잡곡밥 통곡물 식이섬유가 암 예방"

403,62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잡곡밥 많이 드시나요? 


부드러운 흰밥이 좋아서 아직도 흰쌀만 드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하지만 잡곡밥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잡곡밥을 많이 먹을수록 유방암 위험도 낮아진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왔습니다.

지난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신우경 박사·강대희 교수팀은 2004∼2013년에 걸쳐 40∼70세 여성 9만3306명을 분석해 이런 연관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는데요.

평균 6.3년의 추적기간동안 359명의 유방암 환자가 발생했으며, 사패턴과 잡곡밥섭취, 유방암 발생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유방암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출산력, 첫출산 나이, 초경나이 등의 여성력, 유방암 가족력, 음주·운동 등 생활습관, 사회인구학적 변수)은 보정했습니다.

출처123rf

그 결과 연구팀은 흰 쌀밥을 많이 먹고 잡곡밥을 적게 먹는 여성은 잡곡밥을 많이 먹는 여성보다 유방암 발생 위험이 35% 더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출처연합뉴스

반면 하루 3회 이상 잡곡밥을 섭취하는 여성은 하루 1회 이하로 섭취하는 여성보다 유방암 발생 위험이 33% 낮았습니다.

출처123rf

잡곡밥을 많이 섭취할수록 발병 위험이 낮았고, 흰쌀밥 식사는 유방암 위험을 높인다는 분석입니다.

출처123rf

백미는 도정과정에서 영양분이 줄고 탄수화물의 비중이 높지만 잡곡밥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혈당지수(GI)가 낮은 통곡물이 많이 포함됩니다.

영양적으로도 우수하죠. 통곡물은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데요 식이섬유는 배설물 부피를 증가시키고 발암물질의 흡수를 줄입니다. 특히 통곡물에 들어있는 비타민 E는 발암 물질 형성을 예방하고 발암 물질-세포 상호 작용을 차단해 암 발생을 막는 역할도 합니다.

출처123rf

또한 통곡물에는 리그난을 포함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요.

리그난은 항에스트로겐 효과가 있고,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유방에 항증식(antiproliferative) 특성이 있으므로 유방암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연구팀은 "잡곡밥 식사는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출처123rf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