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다이어트 비법 '생으로 먹는 옥수수'

조회수 2019. 6. 25. 14:46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초당 옥수수

초당 옥수수는 몇 해 전부터 각종 TV 프로그램에서 유명 연예인의 다이어트 비법으로 소개되면서 웰빙 간식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초당 옥수수는 1990년대 후반 일본에서 개발된 간식용 풋옥수수로 일반 옥수수보다 당도가 매우 높아 초당(超糖·super sweet corn)이라는 명칭으로 불려요.

이 옥수수는 과일 못지않은 높은 당도 외에도 높은 수분 함량, 아삭한 식감 등을 자랑합니다. 단맛은 수박이나 멜론과 비슷하거나 더 높은 18브릭스(100g의 물에 녹아 있는 사탕수수 설탕의 g수) 정도이며, 수분 함량은 90%에 달해요.


아삭한 식감을 살려 생으로 먹거나, 별도의 감미 없이 샐러드나 구이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쪄서 먹어도 아삭함이 사라지지 않아요.

100g당 칼로리가 96㎉로 찰옥수수의 절반 정도에 불과하며,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을 비롯해 카로티노이드 등 항산화 물질도 풍부해요.


옥수수 1개에는 약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 이는 키위 5개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미국 웨이크 포레스트대 뱁티스트 의학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를 먹으면 내장지방이 제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옥수수 껍질을 제거하고 나온 옥수수수염은 차로 끓여 마시면 이뇨작용과 신장, 부종제거, 고혈압, 심혈관등에 좋아요.


조선후기 한의서인 ‘방약합편’에도 소변이 찔끔거리며 잘 나오지 않을 때 쓰는 이뇨제로 옥수수 수염이 효과적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물질의 하나인 메이신 성분도 들어있어요. 메이신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혈관질환 개선과 예방에 효과가 있는 기능성 물질입니다.

지난해 농촌진흥청과 단국대학교의 공동 연구 결과 이 옥수수 수염에 든 메이신 성분이 전립선 비대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실험용 쥐에 전립선 비대증을 유발한 뒤 옥수수 수염 추출물을 6주 동안 투여한 결과 전립선 조직의 무게가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어요.

옥수수 수염 추출물을 투여하지 않은 쥐 전립선 조직의 절반 정도로 줄었고 전립선 비대를 억제하는 물질도 나타났습니다.


옥수수 하나에 700∼1000개의 수염이 달려 있어요. 옥수수수염을 햇볕에 말린 후 5∼10개에 물 500㎖를 넣고 물이 3분의 2로 줄 때까지 졸이면 옥수수수염 우린 물이 됩니다.

출처: 123rf

옥수수의 씨눈에 많은 비타민 B1은 피로에 지쳐 나른하고 입맛이 없을 때 효과가 있어요. 또 씨눈에 많이 함유된 필수 지방산 리놀렌산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 경화와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초당 옥수수는 대형마트 등에서 품귀현상이 빚어지자 매년 판매 물량을 늘릴 정도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초당 옥수수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어 지난해보다 많은 물량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리얼푸드=민상식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