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와 조개, 함께 먹으면 안된다?

조회수 2019. 8. 23. 15:14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궁합이 좋지 않아요

사람에게도 궁합이 있듯이 음식에도 서로 잘 맞는 궁합이 있습니다.  함께 먹으면 영양소 보충이 되면서 더욱 효과를 높이는 음식이 있는가 하면


또 어떤 음식끼리는 서로 상극처럼 같이 먹는것이 오히려 해가 될 때가 있어요. 

출처: 123rf
두부와 시금치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두부의 칼슘과 시금치 속 옥산살이 결합해 몸에 결석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출처: 123rf
여름철 대표 간식인 옥수수도 조개와는 잘 맞지 않습니다.

오래전부터 옥수수와 조개는 함께 먹지 말라는 이야기가 전해지는데요.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유는 한 마디로 옥수수가 소화가 느린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높은 수온 때문에 여름에는 조개 속에 유해균이 있을 수 있어요. 식중독을 주의해야 할 대표적인 음식이죠. 


출처: 123rf
균에 오염된 조개를 옥수수처럼 소화가 잘 안 되는 식품과 함께 먹으면 유해균이 체내에 들어왔을 때 빨리 배출되지 못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123rf
그리고 균을 몸 밖으로 내보내지 못하면 배탈이 날 위험이 커진다고 해요.
출처: 123rf
옥수수가 소화가 잘 안 되는 이유는 껍질의 셀룰로스 때문입니다.
소화 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옥수수를 한꺼번에 많이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옥수수를 갈거나 으깨 먹는 방법을 권해요.

당뇨환자 역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옥수수는 혈당지수인 GI가 75로, 높은 편입니다. 혈당을 빠르게 올리기 때문에 당뇨 환자는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