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만성 두통인 청소년. 이것이 원인일 수도..

카페인 과다 섭취 주의하세요.

19,18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커피를 너무도 사랑하는 한국인. 


공부를 하는 학생들도 커피를 자주 마시는데요.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 아침 잠을 깨기 위해서. 그냥 맛있어서..이유는 다양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카페인의 섭취가 청소년의 만성두통의 원인일 수도 있다는 국내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출처123rf

분당제생병원 가정의학과 이경식 박사팀에 따르면 지난 2017년 9월 서울 시내 한 여자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1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만성 두통을 호소하는 여학생은 청소년 섭취권장량보다 많은 카페인을 섭취할 가능성이 4 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여학생들의 1주일간 평균 하루 카페인 섭취량(㎎)을 측정한 후, 청소년 섭취 권고량(체중 ㎏당 2.5 ㎎)보다 많은 그룹과 적은 그룹으로 분류했어요.

또한 최근 1달 동안 15일 이상의 두통을 경험한 만성 두통 그룹과 두통이 없는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출처123rf

그 결과 전체 여학생 10명 중 1명이 카페인을 청소년 권고량보다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출처123rf

여학생 중 두통을 호소한 학생의 수는 84명(64.1%)이었으며, 만성 두통을 가진 학생도 14명(10.7%)에 달했습니다.
특히 만성 두통을 호소하는 학생이 카페인을 권장량 이상 섭취하는 비율은 그렇지 않은 학생의 약 4 배였어요.

만성 두통이 있는 여학생 14명 중 4명(28.6%)은 카페인을 청소년 섭취 권장량 이상으로 섭취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출처123rf

연구팀은 논문에서 “카페인이 말초신경의 흥분을 극대화시켜 만성 두통이 유발되는 것으로 여겨진다”며 “카페인 금단 두통과도 연관돼 있다”고 지적했는데요.

카페인 금단 두통이란 카페인을 거의 매일 섭취하는 사람이 카페인을 중단할 때마다 두통을 호소하는 금단 현상입니다.

출처123rf

연구팀은 논문에서 “고(高)카페인이 함유된 특정 카페인 음료를 마시면 두통이 유발된다는 학생도 있었다”며 “이는 고카페인 음료 섭취로 인해 두통이 유발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잠을 쫓는 커피도 좋지만 너무 과도하지 않게 주의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출처123rf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