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임신 중 커피만큼 위험한 '이것'

카페인 때문이다.

94,08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1041483

임신 중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태아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있죠. 커피 못지 않게 카페인이 들어있는 차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출처@Myriams-Fotos

실제로 최근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영양학회 학술지 '미국 임상영양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최신호에 실린 연구입니다.


출처@serenestarts

아일랜드 국립대학인 유니버시티 칼리지 더블린(University College Dublin)의 천링웨이(Ling-Wei Chen) 영양학 교수 연구팀은 임신 중 커피나 홍차에 함유된

카페인을 하루 200mg(인스턴트 커피 머그 2잔 또는 홍차 3잔)미만 섭취해도 임신 중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은 여성보다 조산아 또는 저체중아 출산 위험이 상당히 높아진 

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출처@StockSnap

연구팀은 임신 여성 941명과 이들이 출산한 아기를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 자료를 분석하는 것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출처@Free-Photos

연구팀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임신 첫 3개월 사이에 카페인 섭취량이 100mg 증가할 때마다 출산한 아기의 체중은 72g씩 적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임신 기간인 재태 기간(gestational age)과 출산한 아기의 머리 둘레 가 짧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출처@Free-Photos

임신 중 카페인 섭취량이 가장 많았던 여성이 출산한 아기의 출생 체중은 카페인 섭취량이 가장 적었던 여성에게서 태어난 아기의 체중보다 평균 170g 적었습니다.


출처@jsbaw7160
이는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든, 
홍차에 함유된 카페인이든 마찬가지였습니다.

출처@nobumiumiu

연구팀은 이에 대해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태반의 혈류량을 감소시켜 태아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출처@Fotorech

특히 카페인은 쉽게 태반을 건너 태아에게 들어갈 수 있으며 임신 중에는 카페인 배 출이 느려지기 때문에 카페인이 태아 조직에 쌓일 수 있다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입니다.

출처@Free-Photos

세계보건기구(WHO)에선 임신 중 하루 카페인 섭취량을 300mg 이하로 제한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출처@RitaE

이 같은 연구 결과가 나왔지만, 미국 산부인과학회(ACOG)는 하루 200mg 미만의 카페인 섭취는 유산이나 조산의 주요 위험요인이 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