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트렌딩·2017.11.13. 작성

시나몬을 더 많이 먹으면 좋은 이유

예로부터 신비한 향신료로 불렸어요
프로필 사진
RealFoods 85,706명이 봤어요 ·개 댓글
 아래로 스크롤
출처 : @Couleur

시나몬(계피)은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로 꼽힌다. 수천년 간 호흡기 질환, 소화장애 개선을 위한 약재로 사용돼왔다. 

출처 : 리얼푸드

17세기 말 의사이자 약사인 니콜 레메리의 ‘간단한 약에 대한 백과사전’에선 중세부터 18세기까지 소화촉진제, 호흡기와 순환기의 기능 강화제로 썼다는 기록이 있다.

기대
출처 : @stevepb

‘신비한 향신료’로 불리는 시나몬은 현대인들에게도 좋은 식재료다. 다음은 이를 더 많이 먹으면 좋은 이유다.  

출처 : @Couleur

1. 당뇨병 개선

 

입맛이 서구화되고 있는 한국인에게도 위험한 현대병이 된 당뇨병 개선에 시나몬이 효과를 보인다. 일부 연구에선 시나몬이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중국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시나몬은 혈당은 물론 당뇨병 환자의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체중 감량

 

고지방 식품 섭취에도 영향을 미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혈당 개선에 영향을 보이는 것은 체중 감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혈당 수치가 안정되면 포만감이 지속되고, 단 음식에 대한 욕구가 줄어 식사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3. 항균

 

항균 작용에도 효과를 보인다. 시나몬이 박테리아, 바이러스는 물론 일부 약물 내성 균류를 죽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인도에서 나왔다. 시나몬의 신남알데하이드(cinnamaldehyde) 성분이 항균 작용을 담당하며 리스테리아 균의 성장을 막고 대장균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리얼푸드

4. 항염증

 

시나몬은 항염증성 향신료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과 캘리포니아주립대학의 공동 연구에 따르면 염증 관련 질병의 발생 위험을 낮추고 불필요한 염증을 예방한다.

 


5. 심장 건강

 

시나몬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영향을 줘 심장 건강을 지켜준다. 미국당뇨협회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제 2형 당뇨병 환자에게 시나몬을 투여하자 혈당, 중성지방 수치가 낮아지고, 좋은(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나쁜(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인지능력 향상

 

시나몬은 인지 능력 개선에도 영향을 미친다. 미국 국립의학 도서관에 올라온 2014년 연구에선 시나몬이 뇌의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학습능력을 높이고 기억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물 실험을 통해 파킨슨병에 걸린 실험쥐의 도파민성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 생리 불순 개선

 

미국 컬럼비아 대학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 결과, 시나몬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여성의 생리 주기를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찍이 한방에선 자궁을 따뜻하게 해줘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에 효과를 보인다고 봤다.


출처 : 리얼푸드

8. 항암

 

여러 동물 실험을 통해 암세포의 성장을 늦춘다는 결과를 얻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더 많은 리얼푸드 기사보기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결정장애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