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비타민B군' 콜린을 더 많이 먹어야 하는 이유

미처 몰랐던 만능 영양소

14,30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비타민 B 군의 일종인 콜린(choline)은 올 한 해 주목해야 할 영양소로 꼽히기도 했는데요. 


혹시 콜린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그럼 콜린을 얼마나 많이 섭취하고 계신가요? 

출처@Couleur

콜린은 기억력·인지 능력을 높일 뿐 아니라 심장 건강을 지켜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임신 합병증의 위험을 낮추주는 '만능 영양소'입니다. 

최근 한국커뮤니케이션식품포럼은 영국의 의료 전문 웹사이트인 ‘메디컬 뉴스 투데이’(Medical News Today)는 지난달 25일자 기사(당신이 콜린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모든 것,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choline)에서 콜린의 다양한 용도와 공급 식품을 소개했는데요. 

출처@geralt

콜린이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영양소로 부각된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콜린은 뇌 발달을 돕는 영양소입니다. 70~74세 노인 2195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선 혈중 콜린 수치가 높은 노인이 낮은 노인보다 더 나은 인지 기능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019년 연구에선 혈중 콜린ㆍ비타민 Cㆍ아연 수치가 낮은 남성 노인은 기억력이 떨어졌습니다. 


출처123RF

콜린은 심장 보호에도 이로운 영양소입니다. 


2018년 발표된 연구에선 미국 흑인 4000여명을 9년간 추적 조사했는데요. 연구 결과 식사를 통한 콜린 섭취가 많을수록 허혈성 뇌졸중 발생 위험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taniadimas

게다가 콜린은 신진대사를 촉진해 다이어트에도 기여합니다. 


이미 일부 연구에선 콜린이 지방 대사(분해)에 분명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여성 운동선수에게 콜린 보충제를 제공한 2014년 연구에선 이들의 체질량지수(BMI)와 혈중 렙틴 농도가 낮아졌습니다.


출처@1041483

콜린은 임신 합병증 위험도 낮춰주는데요. 콜린이 태아의 발육과 임신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콜린은 우리 몸에서 소량 합성되지만 대부분은 음식을 통해 보충해야 합니다.

콜린 섭취가 부족하면 심혈관 질환, 알츠하이머병, 비(非) 알코올성 지방간, 근육 손상 위험이 높아집니다.

출처123RF

콜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계란을 비롯해 콩ㆍ감자ㆍ버섯 등이 있습니다.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