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생닭을 물로 씻으면 안 되는 이유

※ 삼계탕 만들 때 주의

662,21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찌는 듯한 폭염의 계절에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은 바로 삼계탕이죠.

뜨거운 여름에 삼계탕을 먹으면 우리 몸에서 다양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닭고기는 다른 육류보다 지방이 적고 소화 흡수가 잘 되고, 함께 들어간 인삼은 간기능 회복과 피로회복에 탁월합니다. 또한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땀이 배출돼 혈액 순환이 잘 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출처123RF
사랑의 총알

하지만 삼계탕이나 닭갈비 등 닭을 활용한 요리를 위한 준비 과정엔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닭은 절대로 물로 씻으면 안 되는 식재료 가운데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청결을 위해 닭을 수돗물로 씻어내지만 생닭을 물로 씻는 것은 도리어 세균 확산의 원인이 됩니다.

출처123RF
뭐야무서워

영국 국립 보건 서비스에 따르면 생닭을 씻을 때 튀는 물이 싱크대나 조리대, 다른 식재료에 박테리아를 퍼뜨려 식중독의 원인이 됩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나타나는 문제점이에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닭 요리를 할 때에는 생닭을 씻는 과정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삼계탕 등 닭요리 섭취가 증가하는 여름철에는 닭을 포함한 가금류의 조리과정에서 캠필로박터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뻘뻘 당황

이 같은 이유로 박테리아 제거를 위해 생닭을 씻는 것은 금기시되고 있습니다.

USDA(미국 농무부)에선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적정 온도로 고기를 요리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닭고기는 75도 정도로 익혀 먹는 것이 좋고, 그릴에선 최소 165도에서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123rf
고기 한입만

또 생닭은 물로 씻는 대신 종이 타월로 가볍게 두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날고기를 손으로 직접 만졌다면 다른 음식이나 식기를 만지기 전 반드시 세정제로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생닭을 씻어야 할 경우에는 채소류, 육류, 어류, 생닭 순서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생닭을 다룬 칼이나 조리도구 역시 분류해 사용하고, 생닭을 다룬 조리도구는 반드시 세척, 소독합니다.

출처123rf
그래 결심했어

보관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생닭을 냉장고에 보관할 때 밀폐 용기를 사용해 맨 아래 칸에 보관해야 합니다. 생닭을 밀폐하지 않은 채 냉장 보관하면 생닭에서 나온 핏물 등에 의해 냉장고 내 다른 식품을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출처123rf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