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아침식사 거르면 심장병, 뇌졸중 사망률이 무려..

조회수 2019. 4. 24. 09:55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뭐라도 먹어야 한다.

아침식사의 중요성은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 많은 연구들이 아침식사를 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 밝혔는데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최근 또 하나의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당장 오늘 아침부터라도 밥 한 숟가락을 떠야만 하는 이유가 담겼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미국 아이오와대학 보건대학원의 바오 웨이 역학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인데요.


연구팀은 40~75세 성인 6550명을 대상으로 1988년부터 2011년까지 18.8년에 걸쳐 진행된 전국 건강·영양 

조사연구(NHNES: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tudy) 자료를 분석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아침 식사에 관한 조사는 1988~1994년 사이에 이뤄졌고, 1994년~2011년 사이에는 이들의 사망률에 관한 조사만 진행됐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일단 식사 패턴을 확인해보니, 전체의 5.1%는 아침 식사를 전혀 먹지 않았고 10.9%는 거의 먹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5%는  며칠에 한 번씩, 59%는 매일 아침 식사를 했습니다.

    

분석 결과는 아침 식사를 한 번도 한 일이 없는 그룹이 매일 아침 식사를 한 그 룹에 비해 심장병, 뇌졸중 등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87%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물론 이번 연구는 일정 시점부터 대상자를 추적 관찰하는 전향적 연구(prospective s tudy) 결과일 뿐 아침 식사를 하지 않은 것이 이러한 결과를 가져왔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또한 1994년 이후에는 참가자의 아침 식사 패턴이 달라졌는 지를 조사하지 않은 점도 미흡합니다. 

하지만 이 연구는 기본 연구와 비슷한 결론을 도출했다는 연장선에 있습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서도 아침식사를 건너 뛰는 남성의 경우 심장마비나 심장 질환 위험이 그렇지 않은 남성들보다 27%나 높았습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아침식사를 건너 뛰는 사람은 공복 스트레스가 높아 혈압, 혈당 수준을 유지하고 체중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의 변화가 심장질환 가능성으로 이어집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한국인 10명 중 4명(한국갤럽조사연구소)은 아침식사를 건너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제부터라도 간단히 아침식사를 챙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