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아침식사 거르면 심장병, 뇌졸중 사망률이 무려…

뭐라도 먹어야 한다.

4,68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아침식사의 중요성은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 많은 연구들이 아침식사를 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 밝혔는데요. 

출처@jelly

최근 또 하나의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당장 오늘 아침부터라도 밥 한 숟가락을 떠야만 하는 이유가 담겼습니다. 

출처@StartupStockPhotos

 미국 아이오와대학 보건대학원의 바오 웨이 역학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인데요.


연구팀은 40~75세 성인 6550명을 대상으로 1988년부터 2011년까지 18.8년에 걸쳐 진행된 전국 건강·영양 

조사연구(NHNES: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tudy) 자료를 분석했습니다. 

출처@Free-Photos

 아침 식사에 관한 조사는 1988~1994년 사이에 이뤄졌고, 1994년~2011년 사이에는 이들의 사망률에 관한 조사만 진행됐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출처@5598375

일단 식사 패턴을 확인해보니, 전체의 5.1%는 아침 식사를 전혀 먹지 않았고 10.9%는 거의 먹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5%는  며칠에 한 번씩, 59%는 매일 아침 식사를 했습니다.

    

분석 결과는 아침 식사를 한 번도 한 일이 없는 그룹이 매일 아침 식사를 한 그 룹에 비해 심장병, 뇌졸중 등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87%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Daria-Yakovleva

물론 이번 연구는 일정 시점부터 대상자를 추적 관찰하는 전향적 연구(prospective s tudy) 결과일 뿐 아침 식사를 하지 않은 것이 이러한 결과를 가져왔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또한 1994년 이후에는 참가자의 아침 식사 패턴이 달라졌는 지를 조사하지 않은 점도 미흡합니다. 

하지만 이 연구는 기본 연구와 비슷한 결론을 도출했다는 연장선에 있습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서도 아침식사를 건너 뛰는 남성의 경우 심장마비나 심장 질환 위험이 그렇지 않은 남성들보다 27%나 높았습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아침식사를 건너 뛰는 사람은 공복 스트레스가 높아 혈압, 혈당 수준을 유지하고 체중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의 변화가 심장질환 가능성으로 이어집니다.

출처@rawpixel

한국인 10명 중 4명(한국갤럽조사연구소)은 아침식사를 건너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제부터라도 간단히 아침식사를 챙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